KT, 올해 2분기 영업익 3035억원…전년비 3.5%↓

매출, 6조3122억원으로 전년비 4.7%↑…"상반기 역대 최대"
황성완 기자 2022-08-10 11:50:18
광화문 KT 사옥 /사진=황성완 기자
광화문 KT 사옥 /사진=황성완 기자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2022년 2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4.7% 증가한 6조3122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대비 3.5% 감소한 459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0일 공시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0.9% 증가한 4조5178억원,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13.6% 감소한 3035억원을 기록했다. 'kt 클라우드'를 포함할 경우 KT의 2분기 별도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6% 증가한 4조5934억원을 달성했다.

KT는 올해 4월 kt 클라우드 출범으로 인한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이관 영향에도 기존 유무선 통신사업의 견조한 실적과 디지코(DIGICO)·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나갔다. 회사는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디지코·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세대(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지난해 보다 3.4% 감소했으나,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지난해 보다 2.5% 성장했다. 기업과소비자간거래(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로 서비스 커버리지를 넓히기 위해 고객의 니즈에 맞춰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로 개편했다. 고객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보다 매출은 6.1% 성장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B2B 분야에서의 선전이 빛났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지난해보다 33% 성장했다. KT는 핵심 인프라와 차별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에 발빠르게 대응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인공지능컨택센터(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지난해 보다 5.9% 증가했다. 통화디지털경험(DX) 서비스와 알뜰폰(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지난해 동기 보다 8.9% 증가했다.

KT그룹은 상반기 신설법인 kt cloud를 출범시키는 등 그룹사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쓰고 있으며, 신한은행과 지분교환을 통한 파트너십 외에도 CJ ENM의 지분 투자 등 활발한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인 3524억원을 기록했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지난해 보다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우선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예능 '나는 솔로'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티브이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콘텐츠 기획·제작, 플랫폼, 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또, 시즌(seezn)-티빙(TVING) 합병 결정으로 국내 1위 온라인동영상(OTT)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연결하며 K-콘텐츠 선도사업자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그리고 나스미디어 등 디지털 광고 및 T-커머스 사업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며 성장했다.

올해 4월 설립된 kt 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부문 1위 리더십을 굳건히 하며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역량 확보와 IDC 추가 증설 등 수요에 맞춘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사업 역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 소비개선에 따른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금융자산 확대 등 영향으로 비씨카드 매출은 지난해 보다 9.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이어 고객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의 성장으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가입자는 783만명으로 전분기 말보다 33만명 늘었으며, 2분기말 수신잔액은 12.2조원, 여신잔액은 8.7조원을 기록했다.

kt 에스테이트(estate)는 코로나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지난해 보다 매출이 46.3% 성장했다. 4분기에는 명동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을 오픈하고, ICT 역량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변화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업공개(IPO)를 앞 둔 케이뱅크와 밀리의 서재는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양 사 모두 각 산업 내에서 차별화된 플랫폼 경쟁력과 성장성을 입증하고 있다.

김영진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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