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박민선 학생, 기능장 국가 기술 자격증 취득 최종 합격”

재학생 최초 여성 표면처리기능장 취득
주성남 기자 2022-09-20 21:16:29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학장 허재권)는 스마트표면처리학과 박민선 학생(2학년)이 제72회 기능장 국가 기술 자격증 취득에 최종 합격했다고 20일 밝혔다.

표면처리기능장 최종 합격자인 박민선 학생(왼쪽)과 스마트표면처리학과 학과장 황환일 교수.
표면처리기능장 최종 합격자인 박민선 학생(왼쪽)과 스마트표면처리학과 학과장 황환일 교수.
기능계 최고의 국가 기술 자격증인 기능장 시험은 1차 이론시험에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이론 필답 60%와 표면처리 실기 40%로 이루어진 2차 실기 시험에서도 6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최종 합격할 수 있다.

박민선 학생은 입학 전 표면처리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현장 경력이 9년 이상으로 표면처리 기능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다. 결혼 후 남편이 운영하는 표면처리 특수전처리제 개발 분야에서 12년 이상 근무 중 표면처리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미래에 대한 기업 비전을 위해 지난해 스마트표면처리학과에 입학했다.

학교, 기업, 가정 삼중 생활을 하면서도 끊임없는 노력과 성실한 자세로 학업에 정진하면서 표면처리 기능장 취득을 위한 열정으로 도전하여 마침내 재학 중 여성 최초로 표면처리 기능장을 취득하는 명예로운 영광을 차지할 수 있었다.

29년 동안 국내 표면처리 기능장 자격취득자는 184명이며 현재 (사)한국표면처리기능장 134명의 회원이 있다. 여성 표면처리기능장은 이번 박민선 학생을 포함해 총 7명이다.

표면처리기능장을 활용하는 기업은 삼성전자, 삼성전기, LG, 현대제철, 영광와이케이엠씨(주), 기양금속공업(주) 등 100여 개 업체 이상이다. 합격자 소속으로는 표면처리기업대표, 기업연구소장, 관련학과 교수, 군무원 등 대한민국 표면처리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핵심 인물이 많이 있다.

표면처리 기술은 모든 산업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다. 반도체, 항공기, 자동차산업, 디스플레이 산업, 조선산업, 전기·전자 분야 등 모든 산업제품에 대해 외관, 기능, 품질을 좌우하는 소·부·장 분야의 핵심 뿌리 기술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표면처리학과(학과장 황환일)는 2020년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선정돼 러닝팩토리설비(장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1년 한국폴리텍대학 평가 최우수학과로 선정돼 폴리텍대학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선보이며 경쟁력을 갖춘 학과로 거듭나고 있다. 2022년 제1기 졸업생 취업률 100%라는 매우 어려운 성과도 달성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는 9월 13일부터 10월 7일까지 2023학년도 수시 1차 접수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교학처로 문의하면 된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