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사회단체 "해양수산박물관 유치, 박람회장 활성화 기회"

28일 유치 지지 성명서 발표
양길환 기자 2022-09-28 15:48:58
여수시 관내 12개 사회단체가 28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 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여수시
여수시 관내 12개 사회단체가 28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 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여수시
[스마트에프엔=양길환 기자] 전남 여수시 관내 12개 사회단체가 28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 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수시주민자치협의회, (사)여수수산인협회, 여수시새마을회 등 12개 단체는 이날 지지성명을 통해 “여수시는 다양한 해양수산자원과 오랜 역사문화를 지닌 전남 제1의 수산도시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해양수산 전시 국립시설이 없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2여수세계박람회가 10년이나 지났지만 사후활용은 지지부진해 박람회장이 방치된 채 녹슬어가고 있다"며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는 박람회장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해양수산자원과 역사를 빛낼 절호의 기회”라며 호소를 이어갔다.

12개 단체는 또한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 개최한 자긍심으로 지역민 모두가 단합하여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한편 시는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를 위해 ‘전 시민 지지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여수시의회도 만장일치로 박람회장을 후보지로 추천하고 지난 27일 본회의 의결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시 유치 촉구 결의안’을 발표하는 등 힘을 싣고 있다.

또한 지난 27일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여수지속가능발전회도 지지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여수 유치를 기원하는 지역사회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한편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해양수산부가 해양 분야 국립박물관이 부재한 전라남도에 전액 국비 1245억을 투입해 전시관, 체험관, 연구시설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전라남도와 광주전남연구원은 다음달 7일까지 공모를 받아 현장 평가를 실시한 후 대상지를 최종 선정하고 17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여수세계박람회장은 개발에 따른 행정절차의 용이성, 우수한 접근성, 기존 해양시설과의 연계성은 물론 박람회장 사후활용 정책에도 부합해 유력한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다.



양길환 기자 industry@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