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 전략 추진해 성장 가속화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1분기 매출이 5290억원으로 전년 대비 0.7%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총매출은 6654억원으로 전년 동기(6438억원) 대비 3.4% 늘어났다. 롯데하이마트의 매출이 늘어난 건 2021년 7월 이후 3년 7개월 만이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불확실한 경기 여건에도 불구하고 체질 개선과 전략적 투자로 반등에 성공했다고 롯데하이마트는 분석했다. 인력 구조를 개편해 전문성을 높이고 '하이마트 안심 케어' 서비스 확대, 점포 리뉴얼 등 전사적 차원의 개선 작업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영업이익은 -111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160억원) 대비 적자 폭은 50억원가량 줄었다. 통상임금 관련 일회성 비용(약 30억원)을 제외하면 실질 개선 폭은 79억원에 이른다.
롯데하이마트는 성장 가속화를 위한 전략으로 ▲가전 구독 서비스 하이마트 구독 ▲1~2인 가구 대상 자체브랜드(PB) 플럭스 ▲가구·인테리어 협업 확대 등을 추진 중이다. '하이마트 구독'은 기존 구독 시장에서 보기 힘든 해외 브랜드와 생활가전을 제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으며 플럭스는 롯데하이마트만의 독점 판매를 통해 고객 충성도 확보에 나선다.
지난 1일 출시한 하이마트 구독 서비스는 애플·다이슨·로보락 등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와 전기밥솥·음식물처리기 등 국내외 다양한 제품군을 구독 방식으로 제공해 고객 구매 장벽을 낮췄다.
자체 브랜드(PB) 사업 강화도 본격화했다. 지난달 출시한 롯데하이마트 전용 브랜드 'PLUX'는 1~2인 가구를 겨냥한 상품군으로 기획됐다.
가전과 인테리어 부문 전략으로는 매장 내 상담 부스 설치, 인테리어 직영점 출점 외에도, 대형 가구 대리점과의 위탁 판매 모델을 도입했다. 지난 25일 부산 한샘 대리점 내 '하이마트 Built-in' 1호점을 열었고 연내 10개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월 2024년 연간 실적을 발표하며 ‘2025년 매출 2.3조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목표 실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올해도 비우호적인 영업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근본적인 구조 개선의 효과와 이를 가속화할 새로운 성장 전략을 통해 연간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