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큰 손’ 겨냥한 영 마케팅 강화
MZ세대 팬덤 이끄는 빅 모델 기용∙대형 유튜버 컬래버 굿즈 출시 등 전략 다각화

유통업계가 차세대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잘파(Z세대+알파 세대)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으로 경쟁하고 있다. 잘파세대가 선호하는 유망 모델을 브랜드 엠버서더로 발탁하고, 컬래버 상품과 체험 공간을 마련하는 등 젊은 세대의 주목을 모으기 위한 전략을 강화하는 추세다. 

‘잘파 아이콘’ 스타 캐스팅으로 정면 돌파

광동제약은 ‘썬키스트 소다’ 브랜드 모델로 가수 이영지와 코미디언 이은지를 발탁했다. 이영지와 이은지는 최근 tvN 예능 프로그램 ‘뿅뿅 지구오락실3’에 함께 출연하며 ‘잘파(Zalpha)’ 세대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6일 공개된 썬키스트 디지털 캠페인 광고는 잘파세대의 ‘추구미’를 담아낸 메시지 ‘초긍정’을 강조하며 이영지와 이은지 특유의 유쾌한 매력을 십분 활용해냈다는 평가다. 해당 캠페인은 총 1,80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1020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동제약 ‘썬키스트 소다’ 시리즈 디지털 캠페인 광고
광동제약 ‘썬키스트 소다’ 시리즈 디지털 캠페인 광고

또한 광동제약은 신규 캠페인 공개를 기념해 공식몰 ‘광동상회’에서 '나만의 초긍정 부적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동상회 이벤트 페이지에서 나만의 ‘긍정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이영지와 이은지가 댓글 내용을 직접 자필로 작성한 ‘초긍정 부적’과 썬키스트 소다 제품을 함께 증정한다.

신흥 ‘초통령’, 크리에이터 협업으로 팬심 겨냥

GS25는 최근 232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잠뜰TV’, ‘페퍼앤솔트’와 손잡고 굿즈 상품을 출시했다. 10대들의 ‘또 다른 연예인’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잘파 세대의 눈길을 끌었다. GS25는 잠뜰 TV 컬래버 굿즈로 픽셀리 캐릭터를 활용한 ▲디오라마 아크릴 스탠드 ▲찹쌀떡 키링 6종 세트 ▲투명파우치·말랑키링 세트 3종을 선보였고GS25 전용 앱 ‘우리동네GS’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해 완판되었다.

GS25 ‘잠뜰TV’, ‘페퍼앤솔트’ 콜라보 관련 이미지
GS25 ‘잠뜰TV’, ‘페퍼앤솔트’ 콜라보 관련 이미지

복합 체험공간 마련으로 다방면 스킨십 강화

CJ제일제당 ‘세븐틴 팝업스토어’ 관련 이미지
CJ제일제당 ‘세븐틴 팝업스토어’ 관련 이미지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앰버서더로 가수 ‘세븐틴’을 발탁하고 오프라인 팝업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은 세븐틴의 기념 파티장을 콘셉트로, 한정판 비비고 제품과 세븐틴 10주년 기념 앨범을 판매했다. 본 팝업 스토어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올리브영 명동역점'과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홍대'에서 각각 진행했다.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 홍대에는 세븐틴 데뷔 10주년을 축하하는 포토존과 세븐틴에게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메시지월을 설치하고, 현장에서 스페셜 패키지 비비고 제품을 2만원 이상 구매 시 장바구니를, 3만원 이상 구매 시 피크닉 매트를 증정했다.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