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물류 서비스 운영 통해 도심 물류 거점 사업 영역 확장
빠른 배송 니즈 높은 화장품, 악세사리, 의류 등 소형상품 우선 서비스 시행
GS칼텍스는 서울 서초구 소재 내곡주유소에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스마트MFC’를 준공하고 23일부터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난해 9월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 주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사업에 함께 지원해 실증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같은 해 11월부터 내곡주유소 부지에 스마트MFC 건설을 시작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주유소 내 스마트MFC는 택배 수령 공간이나 물류 창고를 결합한 기존의 사례를 넘어 스마트 물류 시설, 로봇 및 드론을 통한 배송 실증 등 미래형 첨단 물류 기능을 집약한 사업이다. 시설 내 설치된 6대의 로봇은 하루 3600개의 물품을 자동 처리한다.

GS칼텍스는 해당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물류 스타트업인 주식회사 피엘지(PLZ)와 제휴했다. 또한 다양한 화주사를 통해 스마트MFC에 적합한 상품군을 도출하고 최대 배송반경을 확인하여 도심 물류에 대한 실증을 이어갈 예정이다.
운영 초기에는 빠른 배송 니즈가 높은 화장품, 액세서리, 의류 등 소형 상품을 위주로 서비스를 진행하며 추후 대형 화주사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스마트MFC를 통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 배송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이 도심의 물류 환경을 개선하고 배송에 소모되는 트래픽과 탄소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GS칼텍스는 스마트MFC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50%를 서울시에 환원하여 생활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선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