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설치기기수 약 140만 대 증가 대비 MAU 10% 이상 감소

‘알리 익스프레스’의 기기설치수는 23년 1월 336만 대에서 3월 473만 9,000건으로 약 140만 대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설치수는 3개월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달리 MAU의 경우 23년 1월 54%였던 수치가 2월 55.1%로 소폭 상승했지만 3월 43.5%로 10% 넘는 하락세를 보였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설치수 증가로 이어졌지만 앱 이용까지 이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보통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실사용자 수치에서 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과 달리 ‘알리 익스프레스’의 경우 3월 사용자를 분석했을 때 남성 비율이 65%로 여성보다 30% 높은 수치를 보였다.
사용자 연령대는 30대가 37%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그 뒤를 40대가 차지했다. ‘알리 익스프레스’ 인기에 중장년층 남성이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저렴한 가격과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이기에 실물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AS가 어렵고 환불 처리가 까다롭기 때문에 저렴한 상품이라는 이유로 구매했다가 실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