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MBTI 반영 '맥BTI' 맥주 판매 돌입
이마트24,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 오픈
CU, '포켓CU' 리뉴얼…주류 예약 구매 가능

이러한 가운데 GS25·이마트24·CU 편의점의 밀레니얼제트(MZ)세대 공략이 주목을 받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GS25·이마트24·CU 편의점은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MZ세대 공략 전략을 주류로 꼽았다.

MBTI는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돼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ENFP, INFP 등 총 16가지 종류가 있는데, 맥BTI 제품 하단에는 '외향형·내향형' 등 MBTI 유형별 특징도 적혀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스마트에프엔과의 통화에서 "엔데믹 상황이 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좀 더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할 것 같다"며 "맥BTI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류를 차후 게시해 MZ 세대를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하게 됐다"며 "주류에 대한 니즈가 높은 상권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포켓CU' 앱 리뉴얼을 통해 고객들이 와인 등 주류를 미리 예약 구매할 수 있다"며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엔데믹 시대에 MZ세대들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