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가 ‘장충라운지R점’신규 오픈 하루를 앞두고 11일 미디어를 상대로 매장을 공개했다. 기자가 이곳을 처음 방문 했을 땐 매장을 못 알아보고 그냥 지나쳤다. 골목골목 빼곡히 줄지어진 주택가 사이로 부잣집 회장님이 살법한 커다란 대문을 스타벅스 매장 입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의 기발한 아이디어는 감탄을 자아냈다. 1960년대 저택을 활용해 매장으로 탈바꿈 했지만 저택 특유의 클래식함을 살려내면서 고풍스러움을 더했다. 장충라운지R점은 스타벅스 리저브의 국내 도입 10주년을 맞아 선보이는 10번째 스페셜 스토어다. 특별함이 가득한 만큼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운영된다.
간혹 용리단길 등 MZ들의 핫플레이스를 가보면 주택을 커피숍으로 개조한 매장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 주택 개조 매장은 카페라는 특색만을 부각해 이곳이 주택 건물이라는 사실을 잊곤 한다. 그러나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은 전혀 달랐다. 마치 누군가의 저택에 초대 받아 대접받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지하 1층 및 지상 1, 2층과 테라스 등 전체 좌석 수 180석 규모로 1960년대 건축물을 활용해 과거와 현재를 잇는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스타벅스만의 헤리티지 요소들을 음료, 인테리어, 아트웍 등 매장 전반에 반영했다.
지하 1층은 응접실처럼 꾸며졌는데 이곳은 차고지로 쓰였던 공간이다. 벽면에는 국내 그래픽 아티스트와 협업해 커피 원두의 재배부터 수확, 로스팅을 거쳐 한 잔의 커피가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의 여정을 AR로 감상할 수 있는 벽화를 그려 넣었다.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메뉴 주문 코너와 더불어 '믹솔로지 바'가 눈에 들어온다. 우드톤으로 고전적인 느낌을 살려낸 이 곳에서는 스타벅스의 대표 커피 메뉴인 에스프레소, 라떼, 콜드브루를 칵테일 음료로 개발한 ‘에스프레소 마티니’, ‘라떼 위스키 마티니’, ‘시트러스 콜드브루 마티니’, ‘버번위스키 크림 콜드브루’ 등 4종을 포함해 총 11종의 다양한 칵테일 음료를 만날 수 있다.
믹솔로지는 ‘Mix(섞다)’와 ‘Technology(기술)’가 더해진 말로, 주류에 다른 음료나 과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으로 즐기는 것을 뜻하며, 스타벅스 로스터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믹솔로지 음료를 알코올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화이트 모스카토 상그리아’, ‘딸기 레몬 보드카 블렌디드’의 경우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믹솔로지 바에서 판매되는 칵테일은 평균 2만 원대 이며 함께 페어링 할 수 있는 푸드는 1만원에서 2만원 사이로 형성됐다. 아울러 ‘리저브 인절미 크림 라떼’와 ‘리저브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는 오직 장충라운지R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

홍성욱 스타벅스 점포개발담당은 “장충라운지R점은 국내 리저브 도입 10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매장으로 고객분들께서 스타벅스의 커피 헤리티지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했다”라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매장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 말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