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은 8월 7일, 2024년 2분기 잠정 실적을 공개했다.  유통 경기 악화와 소비 침체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영업이익이 증가해 비교적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56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8.9% 증가했다. 백화점은 국내 소비심리 둔화 영향에도 불구 식품과 생활가전 상품군 실적이 개선되며 지난해 대비 매출이 소폭 늘었다.  

롯데쇼핑
특히, 백화점과 마트 베트남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외식 물가 급등에 따른 근거리·소용량·다빈도 소비 패턴에 적합한 슈퍼 사업도 올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연결 자회사인 홈쇼핑과 컬처웍스는 손익 구조 효율화 노력이 성과로 나타나며 큰 폭의 수익 성장을 이뤄냈다. 당기순이익은 중국 사업 철수 과정에서 발생한 영업외 손익 영향 등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3조427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4% 감소했다. 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서 순손실 797억원을 기록했는데 중국 사업 철수 과정에서 발생한 영업외 손익 등의 영향이 컸다.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은 6조941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4% 감소한 반면에 영업이익은 1709억원으로 4.2% 증가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장기화되는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가처분소득 저하와 소비심리 둔화의 속에서도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특히, 해외에서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견조한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2.0을 통한 성과를 바탕으로 롯데쇼핑이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로 순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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