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사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현재의 위기는 일시적이며 더 큰 도약과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사장은 "예상치 못한 비바람이 몰아칠 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잠시 멈춰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며 "시장 변화에 맞춰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조직 체계와 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올해는 의미 있는 수익 창출이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단기적인 비용 절감 활동도 꼭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기본으로 돌아가 진정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면밀히 살피고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펀더멘털 강화' 활동에 더욱 몰입하고 속도감 있게 실행해 나가야 한다"며 올해 추진할 4가지 핵심 과제로 ▲연구개발(R&D) 경쟁력 제고 ▲제품·품질 경쟁 우위 확보 ▲구조적 원가 경쟁력 강화 ▲미래 기술·사업 모델 혁신 등을 제시했다.
김 사장은 "차세대전지·리튬인산철(LFP)·각형 폼팩터 등 제품 역량은 지속 강화하고, '이길 수 있는 차별화 제품 기술'을 위한 자원 투입을 확대하겠다"며 "고전압 미드니켈 및 LFP, 46시리즈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설루션을 확보하고 각형의 경우 경쟁사 수준 이상의 제품력과 원가경쟁력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또 "경쟁력 있는 염가 소재 확대, 메탈·소재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재료비를 절감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제조 공정 혁신으로 가공비 구조도 개선할 예정"이라며 "황화물계와 바이폴라 전지 등 차세대전지 상업화 경쟁력을 강화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분야의 주요 완성차 제조사(OEM) 수주 확대, 배터리 리스 사업화 등을 통해 '설루션 프로바이더'(Solution Provider)로서 신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배터리 업계에서 최초, 최고의 역사를 만들어 온 저력은 '도전과 변화의 DNA'와 '고객가치를 향한 끈기와 집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넘버 원(No.1) 헤리티지'를 이어 나가고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Empower Every Possibility)라는 우리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김동하 기자 rlaehdgk@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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