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의 전체 매출이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7% 가까이 성장했지만, 백화점·마트·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줄줄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온·오프라인 간 뚜렷한 온도차를 보였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한 15조1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성장세를 견인한 것은 단연 온라인이다. 4월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15.8% 증가하며 전체 유통 매출의 54.4%를 차지했다.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1.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은 2월부터 3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3.1%), 백화점(-2.9%), 편의점(-0.6%)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역성장을 나타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만이 0.2% 증가하며 소폭이나마 증가세를 유지했으나, 전반적인 분위기를 반전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눈에 띄는 변화는 편의점이다. 지속적인 점포 확장을 이어오던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점포 수가 줄었다. 지난달 기준 전국 편의점 수는 4만8천480개로, 전년 동월보다 0.2% 감소했다. 산업부는 이번 통계에서 주요 유통업체 편의점 점포 수 감소가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상품군별로는 가전문화(-12.1%), 패션잡화(-8.3%), 아동스포츠(-7.6%) 등 대부분 품목이 부진했다.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유일하게 1.1% 증가했다.
온라인 채널은 서비스(50.1%)와 식품(21.3%) 부문이 매출을 견인하며 고성장을 이어갔다. 반면, 패션의류(-8.6%)와 스포츠(-13.8%)는 중국계 플랫폼 확산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 등)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쿠팡, SSG닷컴, 11번가 등 온라인 유통사 10곳의 매출 자료를 취합해 이번 통계를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