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실적’ 내세워 총 17개 요구안 제시…협상 난항 예고

현대자동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

| 스마트에프엔 = 정윤호 기자 |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단체협약 협상에서 회사 측에 총 3조8000억원에 이르는 성과급과 정년 연장, 주 4일제 도입 등을 포함한 17개 항목을 요구했다. 최근 몇 년간 무분규 합의를 이뤘던 기아 노사가 올해는 대규모 재정 투입과 제도 개편이 겹치며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 11일 사측에 전달한 임단협 요구안을 통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과 함께 전년도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제안했다. 기아는 2023년 매출 107조4488억원 영업이익 12조6671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이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한 성과급 규모는 약 3조8031억원이다.

기아 노동조합은 성과급 산정 기준을 순이익이 아닌 영업이익으로 정했다. 이는 2023년 기아가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데 따른 조치다. 기아는 지난해 매출 107조 원, 영업이익 12조 6671억 원을 기록했다. 이를 바탕으로 산정된 성과급 총액은 약 3조 8000억 원 규모로, 조합원 수 약 2만7000명을 기준으로 하면 1인당 수령액은 약 1400만 원에 달한다.

노조는 성과급 외에도 통상임금 관련 특별 위로금 2000만원을 전 조합원에게 일괄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지난해 대법원이 통상임금 판단 기준 중 하나였던 ‘고정성’ 요건을 삭제한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른 후속 요구다. 해당 판결은 소급 적용되지 않았지만 노조는 실질적 보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 조합원 기준 위로금 총액은 약 5400억원에 달한다.

정년 연장도 핵심 쟁점으로 부각됐다. 노조는 국민연금 수령 연령이 2033년부터 만 65세로 높아지는 점을 들어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만 64세까지 늘릴 것을 요구했다. 기아는 현재 정년 퇴직자에 한해 1~2년간 재고용하는 ‘베테랑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년 자체 연장에는 선을 그어온 바 있다.

근로시간 단축도 올해 협상에서 처음 등장한 의제가 아니다. 노조는 올해 요구안에 주 4일제를 공식 포함시켰다. 이는 작년 주 4.5일제에 이어 한층 진전된 요구다.

주 4.5일제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노조는 제도 전환의 정당성과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다. 같은 시기 현대차 노조는 주 4.5일제를, 기아 노조는 주 4일제를 각각 주장하며 별도로 협상에 나섰다.

이 외에도 ▲신입사원 복지 확대 ▲특별채용인원 차별 철폐 ▲경영성과금 평균임금 포함 ▲특근개선지원금 지급 등 다양한 요구안이 제시됐다. 노조는 올해 총 17가지 항목을 사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기아 노사는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지만 올해는 성과급 규모와 정년 연장 등 민감한 사안들이 맞물리면서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미국의 관세 재부과 가능성 중국 전기차 업계의 수출 확대 등 외부 변수까지 겹친 상황에서 사측은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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