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 연중 고른 구매···교체와 보완 수요 꾸준

KB국민카드, 온라인 쇼핑 가전 소비 트렌드 분석. /사진=KB국민카드

| 스마트에프엔 = 최준 기자 | KB국민카드가 온라인 쇼핑 가전 구매 소비 데이터를 통해 계절별 가전 품목 수요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KB국민카드가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까지 자사 카드를 통해 구매한 약 490만 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계절 가전은 여름(6~7월)과 겨울(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 생활가전은 1년 내내 월별 편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가전 구매건수 비중. /사진=KB국민카드

생활가전은 월별 구매 비중이 약 8% 수준으로 일정했으며 주방, 가사, 이미용 영역은 계절 영향이 크지 않았으나, 생활가전 주방가전 중 김치냉장고는 계절의 영향을 받아 절반 이상이 김장 시즌(10~12월)에 구매가 이뤄졌다.

계절가전에서 난방가전은 10월(16%)부터 본격적으로 구매를 시작해 11월(25%)과 12월(23%)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전기매트와 히터 등 난방가전은 10월부터 구매가 늘어 11~12월 정점을 기록했다.

온라인 쇼핑 난방 가전 구매건수 비중. /사진=KB국민카드

환경가전 대표제품인 가습기는 10월부터 2월까지(연간 구매건수 비중 69%) 꾸준히 증가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이 있는 3월 전후와 환절기 구간에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제품이 뚜렷하게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KB국민카드는 고객 생활 패턴에 맞춘 소비 정보를 지속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경험을 돕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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