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한국과 일본에서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도입한다. 소비자와의 인간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미국 본사의 원칙에 따라 그동안 스타벅스는 키오스크 도입을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한국과 일본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로 함에 따라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번 주부터 순차적으로 소수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스타벅스에서는 점원이 주문을 받고 대기번호를 부르거나 고객 별명을 부르는 방식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사람이 많이 몰리는 점심 시간 등에는 매우 혼잡하고 소란스러워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았다. 이 때문에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3년 하반기 부터 일부 매장에 진동벨을 도입하기도 했다.
이번 키오스크 도입 역시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차원에서 도입되는 것이다. 우선 스타벅스 코리아는 서울과 제주도 등지의 관광 상권과 오피스 상권에서 10개 안팎의 매장에 시범적으로 키오스크를 도입할 계획이다. 향후 도입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가장 먼저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지역은 서울 명동이다.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대표 지역이자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다. 스타벅스는 이번 주 중 명동 지역 2개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
스타벅스는 다음 달 중 제주도 일부 매장에서도 키오스크를 도입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측은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났는데 언어 장벽 때문에 소통이 어려운 문제가 있어 키오스크를 개발했다"면서 "키오스크로 관광 상권에서 외국인 수요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타벅스 재팬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일본 내 키오스크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