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90 판매가 8820만원부터···에어 서스펜션 적용 트림 신규 출시
S90 판매가 6530만원부터···동급 최고 거주공간 및 편의사양 탑재

|스마트에프엔 = 김동하 기자| 최근 수입차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수입차 시장 순위 굳히기에 들어간다. 볼보코리아는 그동안 렉서스와 4위를 두고 경쟁하고 있던 만큼 신형 XC90와 S90를 동시에 선보이며 안정적인 순위 유지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볼보코리아는 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The New Volvo XC90 & S90 런칭 행사를 통해 신형 XC90 및 S90을 동시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동하 기자
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동하 기자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는 "볼보자동차의 안전철학의 모두 적용된 최초 모델인 XC90은 프리미엄 동 세그먼트에서 에어서스펜션을 기본으로 장착한 모델 중에서 1억 미만 모델 중 유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상품성, 가격 경쟁력, 안정성 등을 고객들은 이미 알고 있다"며 "XC90을 들여온 물량이 1300대 인데 이미 사전계약으로 1300건이 넘었다"고 덧붙였다.

7인승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인 XC90과 5인승 E-세그먼트 세단 S90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자동차 안전의 역사를 선도해온 첨단 기술,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볼보자동차의 최상위 라인업이다. 

신형 모델은 ▲전동화 시대에 맞춰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한 새로운 디자인 ▲OTT, SNS, 웹툰, e북 등을 손쉽게 즐기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경험 ▲볼보의 안전 DNA를 집약한 첨단 안전 기술 ▲1,410W급 바워스 앤 윌킨스(B&W)의 메쉬 디자인 스피커, 11.2인치 세로형 터치 스크린, 나파 가죽의 안락함이 어우러진 실내 등 고객이 원하는 플래그십의 가치를 반영했다.

가장 혁신적인 변화 중 하나로 한국 시장을 위해 티맵(TMAP) 모빌리티와 개발한 커넥티비티는 차세대 사용자 경험인 Volvo Car UX가 새롭게 탑재된다.

2026년식 차량에는 기존 대비 약 두 배 빠른 응답성을 갖춘 퀼컴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새로운 UX로 운전자의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고 도로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음악, 전화 등 더 많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픽셀 밀도를 21% 높여 더욱 선명한 해상도를 구현한 11.2인치 독립형 센터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인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2일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출시한 XC90. /사진=김동하 기자
2일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출시한 XC90. /사진=김동하 기자

여기에 ▲국내 최고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갖춘 티맵 오토(TMAP Auto) ▲평균 96% 이상의 한국어 인식률을 자랑하는 자동차 전용 AI 플랫폼, 누구 오토(NUGU Auto) ▲다양한 써드파티 앱을 지원하는 티맵 스토어(TMAP Store)와 함께 수입차 최초로 네이버의 차량용 웨일(Whale) 브라우저가 새롭게 탑재된다.

스마트폰 사용자 경험을 차에 통합해 원하는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웹기반 서비스로 유튜브를 비롯해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SPOTV 등 각종 OTT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밖에 볼보자동차의 헤리티지를 담은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첨단 안전 케이지와 사고의 위험에서 운전자를 지원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안전 공간 기술'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레이더와 카메라, 초음파 센서로 도로 위 위험 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기술로 ▲파일럿 어시스트, ▲차선유지보조, ▲반대차선 접근차량 충돌 회피, ▲사각지대 경보 및 조향 어시스트, ▲후측방 경보 및 후방 추돌 경고, ▲교차로 경보 및 긴급제동 서포트 등을 지원한다.

신형 XC90의 국내 출시 파워트레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와 가솔린 기반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B6) 두 가지로 제공되며 모두 제2종 저공해 차량 혜택을 받는다.

판매 트림은 ▲휠 사이즈 ▲바워스&윌킨스 하이 피델리티(Bowers & Wilkins High Fidelity) 사운드 시스템 ▲앞 좌석 전동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통풍 시트 등 일부 편의사양의 차이에 따라 플러스(Plus) 및 최상위 울트라(Ultra)로 출시된다. 울트라 트림의 경우 브라이트(Bright), 다크(Dark) 외관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2일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출시한 S90. /사진=김동하 기자
2일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출시한 S90. /사진=김동하 기자

 XC90 B6 Plus 트림의 판매가는 8820만원,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B6 Ultra 트림의 판매가는 9990만원이며 XC90 T8 Ultra 트림의 판매가는 1억1620만원이다.

신형 S90은 ▲1회 충전 시 최대 65km까지 순수 전기모드로 주행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T8)와 최고 250마력 출력의 가솔린 기반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B5)로 출시된다. 

일부 편의사양의 차이에 따라 플러스(Plus) 및 최상위 울트라(Ultra)로 구성되며, S90 B5 Plus트림은 6530만원, B5 Ultra 트림은 7130만원, S90 T8 Ultra는 9140만원이다. B5 Ultra 트림의 경우 브라이트(Bright), 다크(Dark) 외관 테마 선택이 가능하다.

이윤모 대표는 "XC90과 S90은 더 나은 삶의 가치를 위한 스웨디시 럭셔리의 철학과 기술이 집약된 모델"이라며 "새로운 미래로 볼보를 이끌어갈 디자인과 모든 탑승자를 배려한 공간 설계, 현재는 물론 앞으로 더 진화해나갈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플래그십의 새로운 기준이 될 볼보의 마스터피스(masterpiece)를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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