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호텔 매출 버금가는 신라스테이···투숙률 79%
다양한 패키지, 관광 입지 매력
투자 부담 적은 '위탁 운영' 방식 채택도 한 몫
| 스마트에프엔 = 김선주 기자 | "여자 셋이 여수를 가기로 했는데 마침 신라스테이에 조식과 수영장 3인이 포함된 패키지가 있는 거예요!"
몽골 국적의 24세 외국인 관광객이 밝힌 신라스테이여수 숙박 소감 중 한 마디다.

호텔신라 세컨드 브랜드 '신라스테이'가 젊은 층은 물론이고 가족 단위 고객,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도 반응이 좋다.
신라스테이는 1분기 48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서울신라호텔 매출 493억원과 차이가 거의 없다. 투숙률도 79%로 1분기가 업계의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면 높다.
신라스테이는 2013년 론칭한 비즈니스형 호텔 브랜드로 동탄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16개 지점이 있다.

◆ 왜 '신라스테이'일까?
신라스테이는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져왔으면서도 비즈니스형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누릴 수 있다.
호텔신라 마스코트인 신라베어가 신라스테이 지점에 배치돼 있고 차분한 무채색의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도입했다.
신라스테이는 이탈리아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에로 리소니가 인테리어 디자인을 맡았다. 비즈니스 공간에 세련된 아름다움을 보여주면서도 피에로 리소니의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를 선보였다는 게 호텔신라 측 설명이다.
비즈니스든 관광이든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해 있다는 것도 선택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서울 강북 지역에는 광화문, 마포, 서대문이 있고, 강남 지역에는 역삼, 서초, 구로, 삼성이 있다. 서울 외에는 동탄, 천안, 전주, 울산, 해운대, 서부산, 여수, 제주 등이 있다. 제주에는 신라스테이 제주와 신라스테이 플러스 이호테우가 있다.
인원수와 숙박 목적에 맞게끔 패키지 구성도 다양하다.
2인 위주의 패키지뿐 아니라 가족 단위 패키지도 있어 객실의 크기, 포함된 식사 횟수, 호텔 내 액티비티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3인 패키지, 룸서비스 포함 패키지, 수영장과 와인이 포함된 패키지 등도 있다.
지난 6월 30일 신라스테이 여수를 방문한 한 몽골 국적의 24세 외국인 관광객은 "여자 셋이서 여수를 가기로 했는데 마침 신라스테이에 조식과 수영장 3인이 포함된 오션뷰 패키지가 있어 바로 예약했다"며 "거기에 가격도 합리적이었고, 여수 관광지를 여행하기에도 좋은 위치였다"고 숙박 소감을 밝혔다.
이어 "조식은 맛있었고, 수영장에는 따뜻한 물의 온탕도 구비됐다. 피트니스클럽은 오션뷰였다"고 덧붙였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배려도 한몫한다.
신라스테이 플러스 이호테우와 신라스테이 제주는 '뜻밖의 행운'을 운영한다. 기상 변화가 잦은 제주도 특성상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나 자연재해로 결항이 되는 경우 입도하지 못해 발생한 빈 객실을 출발이 지연된 전일 투숙객들에게 무료 숙박·조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2015년부터 실시해 여행객들을 배려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 신라호텔 앱으로 빠르고 쉬운 예약과 패키지 혜택
신라리워즈를 통해 서울·제주신라호텔, 신라모노그램, 신라스테이 및 제휴호텔에서 포인트 혜택과 특전을 받을 수 있다.
리워즈에 가입하면 호텔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기도 하고, 등급별로 추가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첫 가입 시 호텔 내에서 사용 가능한 아메리카노 한 잔 무료 쿠폰을 제공한다.
호텔신라는 자사 앱 혹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자만 신라리워즈 특전을 받게끔 해 자사 앱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호텔신라 앱을 사용해 보면 원하는 옵션을 한 눈에 확인하고, 관련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일반 숙박 플랫폼보다 예약도 쉬운 편이다.
옵션 선택 사항에는 야외수영장, 와이너리, 라운지 혜택, 디너, 룸서비스, 키즈, 성인 3인, 기념일, 스파, 중식, 2박 이상 상품 등이 있다.
원하는 옵션을 체크해 검색하면 'Super Special(객실 1박, 조식 1+1 등)', '24 Hour holiday(객실 1박 24시간 스테이+조식 2인+중식 50% 등)' 등의 패키지 상품을 추천해 준다.

◆ 위탁 운영의 장점으로 신라모노그램까지
신라스테이의 몇 개 지점은 위탁운영 방식을 도입했다. 업계에선 호텔신라가 위탁운영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위탁운영은 토지 매입과 건물을 지을 필요가 없이 운영권만 갖고 호텔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투자 비용 부담이 적고 상표 사용권과 경영 노하우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업계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오는 31일 강릉 안목해변에 '신라모노그램 강릉'을 오픈한다. 신라모노그램은 신라스테이와 신라호텔의 중간 단계 브랜드다. 신라모노그램도 위탁운영 방식으로 운영한다.
현재 신라스테이는 서부산·여수·전주, 신라스테이 플러스 이호테우 등이 위탁운영 방식을 채택했고 동탄·역삼·제주·서대문·울산 등 12개 지점은 임차 방식을 택했다.
위탁운영은 수익의 일부를 갖는 방식이고, 임차운영은 일정 금액의 임대료를 건물주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