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에프엔 = 양대규 기자 |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동아쏘시오그룹의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 기업인 앱티스와 차세대 ADC 툴박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앱티스의 앱클릭(AbClick) 기술과 롯데바이오로직스의 시러큐스 시설 내 컨쥬게이션(Conjugation) 생산 서비스를 연계해 공동 마케팅을 추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의 ADC 툴박스(Toolbox) 범위를 확장하는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의 ADC 관련 신약개발 및 위탁생산(CDMO)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ADC 툴박스 구축을 위해 시러큐스 생산시설에서 앱클릭 기술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 수행도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기술을 선택·활용할 수 있는 ADC 툴박스 서비스를 자체 기술인 솔루플렉스(SoluFlex Link) 기술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ADC 개발, 제조 및 임상, 상업용 항체 생산 등 원스톱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며 수주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앱티스는 3세대 링커 기술 앱클릭(AbClick)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앱클릭은 항체 Fc 도메인의 특정 위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결합할 수 있다. 이에 돌연변이 항체 제작이 필요없는 것이 강점이다. 균일한 항체-약물비율(DAR)을 확보할 수 있어 높은 품질도 보장한다.
박제임스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양사의 기술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차별화된 ADC 치료제 개발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태동 앱티스 대표이사는 “오랜기간 항체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ADC 분야에 진출한 롯데바이오로직스와의 협약에 큰 기대가 된다"며 "양사의 기술 결합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GC지놈, ‘아이캔서치’ 조기 췌장암 예측 성과 발표
- [갤럭시 언팩] "똑똑해진 헬스 기능과 초슬림 디자인" '갤럭시 워치8' 시리즈
- 암 진단부터 신약 개발까지···LG AI연구원, '엑사원 패스 2.0' 공개
- CJ바이오사이언스, 신임 대표이사에 윤상배 전 휴온스 대표 내정
- 제약·바이오, IPO ‘열풍'···"실적에 달렸다"
- 삼성바이오에피스, 인적 분할 후 독자 R&D기업 도약
- GC녹십자, 수두백신 ‘배리셀라주’ 베트남 의약품청 품목허가 획득
- 동아쏘시오, 임직원 자녀 대상 ‘피닉스 슈퍼캠프’ 실시
- 롯데바이오로직스, 美 바이오 기업 CMO 수주···"올해 세번째 계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