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 1단계 중간성과 공유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300명 참가, 가게 운영 노하우도 배워

지난 10일 경기 수원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열린 ‘2025 배달의민족 TOPS 커넥트 데이’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우아한형제들
지난 10일 경기 수원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열린 ‘2025 배달의민족 TOPS 커넥트 데이’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우아한형제들

| 스마트에프엔 = 김선주 기자 |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10일 경기 수원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2025 배달의민족 TOPS 커넥트 데이'를 열고, TOPS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 소상공인들의 배달 주문 수가 70% 증가했다는 성과를 공유했다고 11일 밝혔다.

TOPS 프로그램은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Top platform’s Onlinesales Package for Small businesses, TOPS 프로그램)’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새롭게 하는 소상공인 지원 사업으로, 정부와 민간기업이 함께 자원을 투입해 ▲종합(식품 外) ▲식품 ▲패션·뷰티 ▲숙박·음식점 4개 분야별로 전문적인 지원을 실행한다. 배민은 음식점 분야를 맡아 지난달부터 유망 소상공인 발굴, 컨설팅, 브랜딩 등 단계별로 육성하고 있다.

배민은 외식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판촉을 지원하는 동시에 가게 맞춤형 1:1 컨설팅을 3회 이상 실시하고, 배민 앱 활용 특강도 제공했다. 

그 결과 지원 프로그램 시작 전 6주(4월 6일~5월 18일)에 비해 시작 이후 6주(5월 19일~6월 30일)간 참여가게 평균 배달 주문 건수는 약 70% 늘어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주문 수 증가에 따라 평균 매출도 50% 이상 증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같은 성과 공유뿐만 아니라 TOPS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 고민을 해결하고 성장을 경험한 사례도 나눴다. 

행사에는 TOPS 프로그램 1단계에 참여한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300명과 컨설턴트, 유관 기관 담당자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TOPS 2단계로 선정된 참여 가게를 대상으로, 가게마다 기기 렌탈비·쿠폰 지원, 경품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아한형제들 김중현 가치경영실 실장은 “중기부와 함께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300명을 지원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돼 뿌듯하다”며 “지난 15년간 쌓아온 외식업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소상공인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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