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세대 ‘벤투스 S1 에보’ 유럽 출시 후 테크놀로지 혁신 거듭하며 초고성능 부문서 두각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신차용 타이어 포트폴리오 확대하며 톱티어(Top Tier) 기술력 입증
| 스마트에프엔 = 김동하 기자 | 한국타이어는 자사 플래그십 타이어브랜드 '벤투스' 초고성능(UHP, Ultra High Performance) 라인업이 유럽 출시 20주년을 맞이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타이어의 '벤투스'는 유럽 시장을 겨냥해 1991년 론칭한 브랜드다. 2005년 '벤투스' UHP 라인업 1세대 모델 '벤투스 S1 에보(Ventus S1 evo)' 현지 출시 이후 테크놀로지 혁신을 통해 탄생한 고성능 세단∙SUV 최적 UHP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브랜드 입지를 넓혀왔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1월에는 4세대 최신 UHP 제품인 ‘벤투스 에보(Ventus evo)’를 글로벌 최초로 유럽에 론칭하며 현지 스포츠카 및 슈퍼카 고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벤투스 에보’는 최신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한 최적 컴파운드 채택으로 특정 성능 향상 시 다른 성능이 저하되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를 극복한 점이 핵심이다.
벤투스 UHP 라인업의 기술력은 유럽 유력 자동차 전문지들로부터 높게 평가받고 있다. 올해 5월 벤투스 에보의 독일 ‘아우토 빌트(Auto Bild)’ 주관 타이어 비교 테스트 최우수(Exemplary) 등급 획득을 포함해 벤투스 브랜드 제품군들은 아우토 빌트 알라드(Auto Bild Allrad), 영국 오토 익스프레스(Auto Express) 등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벤투스’ 유럽 출시 20주년을 기념한 브랜드 체험 행사도 개최했다. 지난 7월 유럽 자동차 전문 인플루언서 초청 ‘벤투스 익스피리언스’를 열어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한국 경기 참관,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에서의 슈퍼카 시승 체험 행사 등을 제공했으며, 앞선 4월 독일에서 ‘벤투스 에보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2025’를 개최해 현지 소비자들과 초고성능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기술력을 공유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본사 테크노플렉스,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을 포함한 글로벌 5개 R&D 센터,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으로 이어지는 최첨단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 혁신을 이어나가며 초고성능 타이어 부문 테크놀로지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다진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