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H, 경기도, LH, 평택시 한자리 모여

| 스마트에프엔 = 황귀영 기자 | 1일  오전  평택시의회에서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이하 남부역사) 추진’과 관련된 간담회가 개최됐다.

1일 평택시의회 회의장에서 '평택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 추진 관련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황귀영 기자
1일 평택시의회 회의장에서 '평택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 추진 관련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황귀영 기자

이번 간담회에는 이병진 국회의원실 보좌관을 비롯해 평택시의회 의원, 국토교통부, LH, 경기도청, 경기주택도시공사(GH), 평택시 도시개발과 광역철도 팀 관계자가 참석했고, 주민대표로는 평택 고덕 발전협의회 회장 외 3명, 남부역사 추진위 단장 등이 자리했다.

평택 고덕국제신도시는 2004년 12월31일 정부가 주한미군 기지 이전에 대한 특별법으로 탄생한 국가 주도 신도시다. 2008년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고덕신도시 광역 교통 개선 대책에는 KTX 남부역사를 신설하고, 사업 비용은 사업 시행자(LH)가 전액 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국가 계획에 포함돼 있음에도 LH는 재정난을 이유로 사업에서 발을 뺐고, 경기도 역시 역 운영에 따른 손실 비용을 평택시에 전가하면서 사실상 책임을 회피해 왔다. 이 과정에서 비용 분담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서 역사 신설은 ‘장기 계획’ 즉 유보지로 남게 됐다.

그러다 지난 4월22일 LH는 평택시 요청으로 남부역사 부지 일대 광역 교통 개선 대책에 따른 철도시설 설치 타당성 용역에 착수했고, 지역 주민들은 “철도 역사 신설에 대한 B/C값 결과를 나쁘게 나오게 해 역사 신설계획을 철회하는 명분을 만들려는 용역 아니냐”는 여론을 모아 지난 5월22일 남부역사 추진위까지 구성했다.<본보 2025년 7월11일 자 ‘평택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 유치, 주민들이 직접 나섰다.’ 기사 참조>

평택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가 들어설 예정이었던 부지          /사진=  sns 캡쳐
평택 고덕 KTX 경기 남부역사가 들어설 예정이었던 부지          /사진=  sns 캡쳐

추진위와 함께 그동안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며 범시민 차원의 여론을 형성해 온 상황 속에서, 이제는 지역정치권까지 가세해 공동 대응을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그동안 수면 아래에 있던 남부역사 신설 문제가 본격적인 공론의 장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진단장이 준비한 남부역사를 신설해야 하는 근거와 함께 철도 설치 관련 기관끼리 주고받은 공문과 증거들이 담긴 PPT 자료 설명을 시작으로 각 기관들이 처한 현재 상황 등을 설명하며 남부역사 추진 현황과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주민들은 “모든 참석 기관이 원론적인 답변만 늘어놓는다”고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첫 간담회를 성사 시킨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지역민들은 특히 이번 간담회는 지역사회의 힘이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움직여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남부역사는 우리가 요청한 것도 아니고 국가의 약속이기에 권리를 주장하는 것 뿐”이라고 목소리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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