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적자 개선·비핵심 자산 정리"vs"합의 위반·고용 불안"
소비자 체감 품질, 노사 대화 복원이 관전 포인트

한국GM 헥터 비자레알 사장. /사진=제너럴 모터스
한국GM 헥터 비자레알 사장. /사진=제너럴 모터스

| 스마트에프엔 = 김종훈 기자 | 한국GM이 2026년 2월 15일 전국 직영 서비스 센터 9곳의 운영을 종료한다. 정비 접수는 2026년 1월 1일부터 중단되고, 이후 애프터서비스는 380여개 협력 서비스 센터가 맡는다.

지난 8일 한국GM은 재무 구조 개선과 비핵심 자산 정리를 이유로 이 같이 발표했다. 이에 대해 전국금속노조 한국GM지부는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후속 합의(고용안전특위·직영센터 활성화 TFT) 진행 중에 일방 통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직영 서비스 센터 철수, 왜 지금인가

▲서울 ▲동서울 ▲인천 ▲대전 ▲원주 ▲전주 ▲광주 ▲창원 ▲부산 등 9곳 직영센터는 2026년 1월 1일 접수 중단 이후 2월 15일 공식 종료되며, 서비스는 380여 협력 서비스 센터로 이관된다.

한국GM은 고정비 축소와 자산 효율화를 명분으로 제시했다. 고정비가 큰 직영 AS 대신 협력 서비스 센터를 활용해 비용 탄력성을 높인다는 계산이다. 한국GM에 따르면 협력 서비스 센터 전환과 동시에 직영 인력의 재배치로 현장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운영 종료가 확정된 단계다. 업계에선 부평공장 유휴 자산 매각 추진 등과 맞물린 '비핵심 사업 슬림화'의 연장선으로 해석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제럴드 존슨 GM 글로벌 생산 부문 총괄부사장(사진 가운데)이 한국GM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한국GM
지난해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제럴드 존슨 GM 글로벌 생산 부문 총괄부사장(사진 가운데)이 한국GM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한국GM

노조 "고용안전특위 지속 합의 깼다"

한국GM 노조에 따르면 임단협에서 직영센터 현안을 '결론 미정'으로 두고 고용안전특위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는데, 일방 폐쇄 통보는 합의 위반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대응 수위를 정하고 직영 서비스 센터 활성화 TFT 운영도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2025년 9월 타결된 임단협에서는 쟁점 사안을 고용안전특위에서 원점 재논의하기로 한 내용이 담긴 바 있다.

국내 다수 브랜드가 협력 서비스 센터 중심 AS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관건은 전환 과정에서의 리드타임(예약, 수리)과 보증수리 만족도 관리다. /사진=한국GM
국내 다수 브랜드가 협력 서비스 센터 중심 AS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관건은 전환 과정에서의 리드타임(예약, 수리)과 보증수리 만족도 관리다. /사진=한국GM

접근성은 유지···체감 품질 논란 변수

국내 다수 브랜드가 협력 서비스 센터 중심 AS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정비 접근성의 급격한 공백 가능성은 크지 않다. 관건은 전환 과정에서의 리드타임(예약, 수리)과 보증수리 만족도 관리다. 업계에서는 직영 서비스 센터의 고난도 수리·클레임 신속처리 역량 약화 시, 고객 체감 품질이 낮아질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인프라 축소 신호가 '국내 시장 철수설' 프레임과 결합할 경우 신차수요·잔존가치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한국GM은 기존에도 철수설에 대해 부인했지만, 시장은 서비스에 민감하다.

한국GM 관계자는 "380여곳 협력 서비스 센터를 통해 고난도 수리(파워트레인, 고전압 전기차)와 클레임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이전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부평공장 유휴 자산 매각 추진 현황 일정에 대해선 "아직까지 확정된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외주화 가속 vs 비용 효율화

이번 결정은 완성차 업계의 협력 서비스 센터 중심 운영 흐름에 속도를 붙일 수 있다. 인건비와 부동산 비용이 높은 직영 모델보다 파트너나 딜러망을 활용하는 방식이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이를 두고 한국GM 노사 갈등이 장기화하면 일정 지연이나 서비스 공백 논란이 커질 수 있으므로, 고용 및 재배치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과 그 성과를 투명하게 제시하고 관리하는지가 중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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