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이 1974년 6월 인도한 1호선 '애틀랜틱 배런호' / 사진=HD현대
HD현대중공업이 1974년 6월 인도한 1호선 '애틀랜틱 배런호' / 사진=HD현대

| 스마트에프엔 = 이장혁 기자 |  HD현대가 1974년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 만에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인도하는 금자탑을 쌓았다.

HD현대는 19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념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을 비롯해 김태선·윤종오 의원, 박동일 산업통상부 실장,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기선 회장이 19일(수) 울산 HD현대중공업 영빈관에서  5000척 인도 기념 식수를 하고 있다. /사진=HD현대
정기선 회장이 19일(수) 울산 HD현대중공업 영빈관에서  5000척 인도 기념 식수를 하고 있다. /사진=HD현대

누적 5000척 인도는 한국보다 조선 역사가 긴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라고 HD현대는 강조했다.

HD현대중공업에서 2631척, HD현대미포에서 1570척, HD현대삼호에서 799척을 인도했다.

선박 길이를 250m로 가정할 경우 5000척의 총길이는 1250㎞에 달한다. 이는 서울에서 도쿄까지 직선거리(약 1150㎞)보다 길고 에베레스트산(약 8800m) 높이의 140배가 넘는다.

정기선 회장은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자부심이자 세계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도전의 역사"라며 "함께 만든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인 필리핀 초계함 2번함 '디에고 실랑함' / 사진=HD현대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인 필리핀 초계함 2번함 '디에고 실랑함' / 사진=HD현대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Diego Silang)함'이다.

디에고 실랑함은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15노트(시속 28㎞)에 항속거리는 4500해리(8330㎞)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으로, 올 3월 진수돼 지난달 필리핀 해군에 인도됐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t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Atlantic Baron)호'를 시작으로 이번 디에고 실랑함까지 총 68개국 700여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한편 HD현대는 정 회장의 제안으로 선박 5000척 인도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상품권 30만원권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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