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30만대 규모 현대차·기아·제네시스 통합 스마트 팩토리 완공
미국 연산 100만 대 체제 구축···시장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격전지인 미국에서 세 번째 생산 거점을 구축했다. 현대차그룹은 HMGMA를 앞세워 북미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버디 카터 연방 하원의원, 앙헬 카브레라 조지아공대 총장, 조현동 주미 대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부회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 HMGMA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환영사에서 "HMGMA는 혁신적 제조 역량 이상의 더 중요한 가치를 의미한다"며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모빌리티의 미래이며 바로 이곳에서 그 미래를 함께 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HMGMA는 현대차그룹의 전략적 생산 기지이며 미래 모빌리티를 현실화하는 핵심 거점이다. 현대차그룹은 HMGMA를 통해 미국 내 톱티어 자동차 기업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북미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HMGMA 준공으로 미국 시장 입지 강화 및 글로벌 도약 가속화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에 이어 조지아주에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인 연산 30만 대 규모의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2022년 10월 첫 삽을 떴다.
HMGMA는 지난해 10월 아이오닉 5 생산을 개시했고, 2025년 3월 현대 전동화 플래그십 SUV 모델 아이오닉 9 양산에 돌입했다. 내년에는 기아 모델도 추가 생산 예정이며, 향후 제네시스 차량으로 생산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혼류 생산 체제 도입을 통해 전기차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종도 내년에 추가 투입함으로써 미국 시장 소비자들의 다양한 친환경차 수요를 충족시킨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HMGMA 준공으로 미국 내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향후 20만대를 증설해 총 120만대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 판매량 40만대를 기록했지만 앨라배마 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급증하기 시작해 지난해 171만대를 판매하며 국내 125만대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현지 공장의 긍정 효과를 극대화해 HMGMA에서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고객 지향의 고품질 신차를 공급, 미국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구상이다.
HMGMA, 혁신기술 집약된 미래형 생산 거점이자 인간 친화적 공간
HMGMA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개발·실증한 첨단 제조 기술을 본격 도입했다.
HMGMA는 우선 최신 자동화·AI·IT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 전 과정의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운영에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으로 구현됐다. 그 결과 자동 검사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로 품질을 관리하고 AI가 생산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함으로써 고품질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로봇이 고중량·고위험 공정이나 복잡한 점검이 필요한 검사를 담당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등 인간 친화적 공간으로 구성됐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요소다.
고중량의 차량 도어 장착 공정 로봇을 통한 완전 자동화, 로봇 결합 비전 시스템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도장 품질에 대해 차체 1대 당 약 5만 장의 이미지를 촬영 및 분석해 신속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등이 첨단 로봇을 도입한 대표적 사례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도 차체의 복잡한 사양을 정밀하게 확인하는 공정을 책임지며 인간과 조화롭게 협업한다. 향후 휴머노이드 로봇 ‘올 뉴 아틀라스’가 시범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부지 내 산책로, 운동장, 피크닉 공간 등으로 구성된 16만5000㎡ 규모의 생태공원도 조성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HMGMA 내·외부 물류 시스템 혁신을 위해 자율주행, 수소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제조 현장과 융합했다.
HMGMA 의장 공장 내부에서는 200여대의 자율이동로봇이 부품을 공급하고, 완성된 차량의 품질 검사장 이송도 48대의 주차로봇이 담당한다.
HMGMA 외부 공급망은 현대차그룹 수소 모빌리티를 활용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물류 체계 기반을 조성했다. 21대의 현대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이 HMGMA로 부품을 운송한다.

HMGMA 중심으로 그룹 계열사·합작사·협력사 연계 미래차 클러스터 형성
HMGMA 전체 부지면적은 1176만㎡로, 여의도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부지 내에는 완성차 생산공장 뿐만 아니라 차량 핵심부품 계열사 및 배터리셀 합작 공장도 위치해 있다.
HMGMA는 부품을 공급하는 인근의 국내 협력사까지 연계해 '첨단 미래차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현대트랜시스 등 4개 계열사가 HMGMA 부지 내에서 공장을 운영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연간 30만대의 배터리 시스템 및 부품 모듈을 공급한다. 현대모비스의 글로벌 생산거점 중 최대 규모다.
배터리 시스템은 배터리팩,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드응로 구성된 전기차 핵심 부품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부지 내 통합물류센터(CC)와 출고 전 완성차 관리센터(VPC)를 운영한다. 자율비행 드론이 부품 재고 현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수요 기반 데이터를 통해 부품 수량을 예측해 공급할 수 있다.
현대제철은 부지 내 조지아 스틸 서비스 센터(SSC)에서 초고강고강 소재의 자동차용 강판을 공급한다. 현대 연간 자동차 20만대 분의 강판 공급이 가능하며 향후 40만대 분까지 공급 능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현대트랜시스는 시트 프레임을 조달한다. 연간 42만대의 자동차에 고품질 시트 공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더불어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한 배터리셀 공장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약 36만대(84.0kWh 배터리 탑재 기준)의 아이오닉5에 공급 가능한 규모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MGMA는 자동차 제조기술과 지능화 유연화로 제조혁신을 실현하는 SDF(소프트웨어 중심 공장)"이라며 "인간 중심적으로 설계된 제조환경 안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로보틱스-사람을 연결해 유연하고 자유로운 협업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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