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버거 프랜차이즈 등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잇따라 가격을 올리고 있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롯데리아는 지난해 8월에 이어 다음달 3일부터 65개 메뉴 가격을 평균 3.3% 인상한다고 28일 밝혔다.

인상 폭은 100∼400원이다. 작년 8월 100∼200원을 올렸을 때보다 최대 인상 폭이 2배다.

대표 메뉴인 리아 불고기와 리아 새우 가격은 단품 기준 5000원으로 200원(4.2%)씩 오른다. 세트 메뉴로는 각각 7300원으로 200원씩(2.8%) 인상된다.

미라클버거와 모짜렐라 인 더 버거-베이컨 등은 400원씩 오른다.

롯데GRS 관계자는 "제반 비용이 증가한데다 환율, 기후 변화 등 외부 환경 요소로 인한 원가 부담이 가중돼 가맹점의 이익률 유지를 위해 판매가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9월 배달 메뉴 가격을 매장보다 비싸게 책정하는 '이중가격제'(배달앱 전용 가격제)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이번 가격 인상 후 리아 불고기와 리아 새우 배달 메뉴 가격은 단품 5800원, 세트는 8600원이 된다. 매장에서 먹을 때보다 개당 각각 800원, 1300원 비싸진다.

신세계푸드 역시 다음달 1일부터 노브랜드 버거 메뉴 가격을 평균 2.3% 올린다고 이날 밝혔다.

버거 단품과 세트 19종은 200원, 사이드 단품 19종은 100원씩 오른다.

이에 따라 NBB시그니처 버거 단품과 세트는 각각 5000원, 6800원으로 오르고 그릴드불고기 단품과 세트는 각각 3100원, 5100원으로 인상된다.

노브랜드버거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2월 이후 1년 2개월 만이다.

앞서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20일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인상했다. 전체 평균 인상률은 2.3%이었다. 버거킹도 지난 1월 와퍼 등 일부 제품 가격을 100원씩 올렸다.

패스트푸드 체인점 써브웨이도 다음달 1일부터 가격을 올린다고 이날 밝혔다.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15㎝ 샌드위치 메뉴는 단품 기준으로 평균 250원(약 3.7%) 오른다.

써브웨이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6월 이후 10개월 만이다.

써브웨이 관계자는 "원·부재료비와 인건비, 공공요금, 제반 비용 등 부담이 커지면서 일부 메뉴 가격을 조정한다"고 말했다.

써브웨이는 '이중가격제'(배달앱 전용 가격제)도 도입한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배달 메뉴의 가격은 15㎝ 샌드위치 기준 매장 판매가보다 900원 비싸진다.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