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현상에 건설업 등 경기 부진 영향

식재료 구매와 외식이 동시에 줄어드는 이례적인 현상이 2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과일에 이어 가공식품까지 고물가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건설업 등 경기 부진으로 가계 살림이 팍팍해진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음식점업 생산지수'와 '음식료품 소매판매지수'의 동반 감소세가 2023년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통 음식료품과 외식 소비는 한 쪽이 줄면 다른 쪽이 증가한다. 먹거리는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필수재기 때문. 조리된 음식을 사 먹거나 식자재를 사서 요리해 먹거나 둘 중 한 쪽은 소비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회적 거리두기로 음식점 소비가 크게 줄었던 2020년의 경우 음식점 생산은 16% 줄었지만 집밥 수요가 늘어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13년 만에 4.6% 늘었다.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2021년까지 매년 증가하다가 2022년 2.5% 줄어든 뒤 3년째 줄고 있다.
처음엔 배달 음식 수요가 늘어난 점이 일부 영향을 미쳤지만 이제는 배달 매출을 포함한 전체 음식점업 생산이 감소세다.
음식점업 생산지수는 2023년 0.7%, 2024년 1.9%로 잇따라 줄었고 특히 올 1분기만 3.4% 줄어 2023년 4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전방위적인 먹거리 소비 감소세는 올해 1분기에도 계속됐다.
올해 1분기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1년 전보다 0.3% 줄었다. 음식점업 생산은 3.4% 줄며 2023년 4분기(-4.7%)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식품 물가 고공행진이 이런 추세를 더욱 부추기는 것으로 보인다.
채소·과일 등 농산물 물가는 2023년 이후 이상기온 등 영향으로 폭등세를 보이며 소비자물가를 견인해왔다.
농산물 물가는 최근 안정세를 보이지만 이번에는 작년 말 고환율 기조가 시차를 두고 수입 원재료 가격 등에 반영되면서 가공식품·외식 물가가 들썩이고 있다.
지난 달 가공식품 물가는 4.1% 올라 2023년 12월(4.2%) 이후 16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외식물가도 3.2% 오르며 작년 3월(3.4%) 이후 13개월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경기 부진으로 가계 구매력이 약해진 점도 먹거리 소비 위축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국내총생산(GDP)의 약 15%를 차지하는 건설업 생산은 최근 4개 분기 연속 뒷걸음질 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는 20.7% 줄며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3분기(-24.2%)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작년 4분기 중산층으로 분류되는 소득 상위 40∼60% 가구의 여윳돈은 3분기 연속 줄면서 5년 만에 다시 70만원을 밑돌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