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암페어의 전기차 전용 ‘AmpR Medium’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해 주행 질감이 다를 것입니다"

이귀선 르노코리아 상품마케팅 오퍼레이션장은 지난 2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서울 애스톤하우스에서 열린 세닉 E-Tech 일렉트릭 미디어 시승행사 이같이 말했다.

르노코리아 세닉 E-Tech 전면부. 로장주를 둘러싼 프론트 디자인이 눈에 띈다. /사진=김동하 기자
르노코리아 세닉 E-Tech 전면부. 로장주를 둘러싼 프론트 디자인이 눈에 띈다. /사진=김동하 기자

그랑 콜레오스로 흥행에 성공한 르노코리아가 자신하는 순수전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세닉 E-Tech를 이날 왕복 80㎞ 주행해봤다.

세닉 E-Tech는 새로운 디자인의 패밀리카다. SUV의 외관과 특징을 일부 가져오면서 낮아진 벨트라인과 실루엣은 세단의 느낌을 준다. 르노코리아는 현대적 스타일과 안락한 실내공간, 최상의 공기 역학 성능 사이에서 균형을 이룬다고 설명했다.

세닉 E-Tech는 실루엣의 이상적인 비율과 르노 브랜드의 새롭고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를 담아낸 전면부를 통해 개성을 드러낸다.

세닉 E-Tech 측면부. 벨트라인이 낮아져 세단의 느낌을 준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측면부. 벨트라인이 낮아져 세단의 느낌을 준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는 전장 4470㎜, 전폭(너비) 1865㎜, 전고(높이) 1590㎜의 차체 비율을 가졌다. 여기에 2785㎜의 긴 휠베이스와 짧은 전·후면 오버행이 더해서 단단하고 안정적인 인상을 완성한다. 휠은 차체 네 모서리에 가깝게 배치됐다.

차량 전면에는 로장주 엠블럼과 르노의 새로운 시그니처 헤드램프 패턴을 적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의 마름모 패턴은 그릴 상단의 헤드라이트와 함께 어우러진다. 

세닉 E-Tech 후면부.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후면부. /사진=김동하 기자

후면에 있는 두 개의 조명은 멀리 떨어진 화살표가 서로 마주보는 형상으로 디자인돼 차체가 넓어보이는 효과를 준다.

세닉 E-Tech에 적용된 오라클 휠.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에 적용된 오라클 휠. /사진=김동하 기자

특별히 설계한 20인치 '오라클 휠'은 르노 고유의 다이아몬드 패턴을 담았으며 최상위 트림인 아이코닉에 기본 적용됐다. 가벼운 알루미늄 단조 방식으로 제작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공기 역학적 효율을 향상시킨다.

세닉 E-Tech는 C-세그먼트 패밀리카에 걸맞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AmpR Medium 플랫폼과 평평한 바닥 설계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다.

세닉 E-Tech 2열 인테리어. 넉넉한 레그룸과 헤드룸으로 탑승시 편안하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2열 인테리어. 넉넉한 레그룸과 헤드룸으로 탑승시 편안하다. /사진=김동하 기자

2열은 동급 최대 수준인 278mm의 편안한 무릎 공간과 884mm의 여유로운 헤드룸을 확보했다. 또한 545리터의 트렁크 적재 공간은 2열 좌석 폴딩 시 최대 1670리터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세닉 E-Tech 트렁크.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트렁크.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의 2열 폴딩한 트렁크. 신장 180㎝의 남성이 탑승해도 여유롭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의 2열 폴딩한 트렁크. 신장 180㎝의 남성이 탑승해도 여유롭다. /사진=김동하 기자

실내 곳곳에는 다양한 스마트 수납 솔루션이 배치돼 있다. 무선 충전 패드를 내장한 센터 스크린 하단부 공간, 추가 수납 공간을 갖춘 센터 콘솔 등을 포함해 총 38리터 용량의 개인 소지품 수납이 가능하다.

뒷좌석 편의성도 확보했다. 인지니어스 암레스트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 거치대, C-타입 충전 포트 2구, 내장형 컵 홀더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스키 스루를 통해 다목적성도 극대화했다.

센터스크린 하단부 수납공간과 공조장치 버튼. /사진=김동하 기자
센터스크린 하단부 수납공간과 공조장치 버튼. /사진=김동하 기자

'스마트 코쿤' 기술로 정숙성도 향상시켰다. 차체 바닥과 배터리 케이싱 사이에 감쇠력 강화 폼을 삽입해 주행 중 실내에 유입되는 외부 소음과 진동을 차단해 쾌적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실제 주행해보니 전기차 특유의 민첩성과 세단 수준의 부드러운 주행감을 느낄 수 있었다.

차체 하부에 통합된 배터리는 차량 무게 중심을 낮춰 주행 중 흔들림을 억제하고 코너링 안정성과 고속 주행 균형감을 향상시켰다. 주행시 전비는 6.5를 기록했다.

세닉 E-Tech 스티어링 휠 뒤에 있는 계기판에 표시된 전비.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스티어링 휠 뒤에 있는 계기판에 표시된 전비. /사진=김동하 기자

경쾌한 주행 감각도 세닉 E-Tech의 매력 중 하나다. 비교적 가벼운 공차 중량(최소 1855㎏/최대 1915㎏)에 최고 출력 160kW(218ps), 최대 토크 300Nm의 전기 모터가 결합돼 출발부터 고속 주행까지 전 영역에서 민첩하면서도 여유 있는 주행 성능을 구현한다. 

회생 제동 시스템은 5단계로 제공되는데 주행 환경 및 운전자 성향에 따라 감속 반응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은 가속 페달 하나만으로 감속과 정지까지 제어할 수 있어 도심 구간처럼 제동이 잦은 환경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세닉 E-Tech 1열 인테리어. openR link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눈에 들어온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 1열 인테리어. openR link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눈에 들어온다.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는 운전자의 시각과 촉각에 최적화한 직관적 openR link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탑재했다. 클러스터 UI는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라 ▲클래식 뷰, ▲내비 뷰, ▲최소 뷰, ▲주행 보조장치 뷰, ▲리얼리스틱 뷰(테크노플러스 트림 이상에서만 적용), ▲차징 뷰 등 총 6가지 레이아웃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Face ID 기능의 안면 인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주행 환경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가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프로필을 저장했다면, 운전석 도어가 닫히는 순간 운전석 쪽 A 필러에 내장된 카메라가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해 해당 프로필을 자동으로 로딩한다.

세닉 E-Tech는 테크노, 테크노 플러스, 아이코닉 3개의 트림으로 출시된다. 테크노 트림의 외관은 클라우드 펄 단일 컬러이며, 테크노 플러스 트림은 클라우드 펄, 메탈릭 블랙, 어반 그레이로 구성된다. 

세닉 E-Tech에 적용된 솔라베이 파노라마 선루프. 사진=김동하 기자
세닉 E-Tech에 적용된 솔라베이 파노라마 선루프. 사진=김동하 기자

최상위 아이코닉 트림의 외관 컬러는 테크노 플러스 트림과 동일한 세 가지 구성이다. 최상위 아이코닉 트림은 투톤 루프를 기본 적용하고 솔라베이(solarbay) 파노라믹 선루프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세닉 E-Tech의 예상 가격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서울시 기준) 적용이 됐을 시 테크노 트림 기준 4649만원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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