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9000명 가입자 식별번호 유출···17억원 피해
피해 대상 고객 유심 교체 등 전면 책임질 것
"불법 기지국 설치 주체와 유출 경로를 완전히 확인하지는 못해"

KT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KT 관련 임원들. (왼쪽부터) 김영걸 KT 서비스프로덕트본부장, 구재형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 황태선 KT 정보보안실장 /사진=양대규 기자
KT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는 KT 관련 임원들. (왼쪽부터) 김영걸 KT 서비스프로덕트본부장, 구재형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 황태선 KT 정보보안실장 /사진=양대규 기자

| 스마트에프엔 = 양대규 기자 | KT가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태와 관련해 피해 규모와 대응책을 공식 발표했다. KT는 서울 광화문 개인정보 유출 경로를 아직 명확히 규명하지 못했지만, 확인된 금전적 피해에 대해서는 100% 보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서울 KT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구재형 KT 네트워크기술본부장은 이번 사건의 경과를 설명하며 "9월 1일부터 4일 사이 광명 일대에서 피해가 집중 발생했고, 9월 5일 새벽 비정상 소액결제 패턴을 확인해 즉시 차단 조치를 취했다"며 "추가 피해는 그 이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이하 불법 기지국)을 통해 단말에서 송출된 IMSI(가입자 식별번호)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 구 본부장은 “불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고객은 1만9000명으로 이 중 5561명이 IMSI 신호를 송출했다”며 “이 중 278명이 실제 소액결제 피해를 입었고, 피해 금액은 총 17억원, 1인당 평균 54만원 수준”이라고 밝혔다.

다만 소액결제를 위해 필요한 이름·생년월일 등 추가 개인정보가 어떻게 유출됐는지는 확인하지 못한 상태다. KT 측은 “해당 정보는 불법 기지국에서 나올 수 없는 데이터”라며 “정확한 경위는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KT 개인정보 유출 정황 /사진=양대규 기자
KT 개인정보 유출 정황 /사진=양대규 기자

KT는 모든 금전적 피해에 대해 전액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영걸 KT 서비스프로덕트본부장은 “현재까지 확인된 278명 외에도 추가 피해자가 있는지 전수 조사 중이며, 고객들이 어떤 불편도 겪지 않도록 100% 선조치 하겠다”며 “금전적 피해는 KT가 전적으로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KT는 ▲피해 고객 전원 개별 연락 및 상황 설명 ▲상품권·교통카드 등 다른 형태의 소액결제 피해 전수 분석 ▲유심(USIM) 교체 및 보호 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김 본부장은 “1만9000명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문자 안내를 마쳤으며, 원하면 무료 유심 교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재발 방지를 위해 KT는 보안 절차도 강화했다. ▲소액결제 한도 축소 ▲원천 차단 옵션 및 추가 비밀번호 설정 안내 ▲피해 고객 전용 24시간 센터 운영에 더해, 12일부터는 생체인증 기반 ‘패스(PASS)’를 본인 인증 수단으로 도입한다.

구재형 본부장은 “불법 기지국 접근 자체를 원천 차단하고, 비정상 결제 패턴을 실시간 감지하는 기능을 적용했다”며 “앞으로 모든 소액결제 건을 모니터링해 유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KT는 여전히 불법 기지국 설치 주체와 유출 경로를 완전히 확인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경찰 및 정부 합동 조사에 협조하고 있으며, 내부·외부 전문가와 함께 네트워크 및 IT 인프라 전반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김영걸 본부장은 “고객에게 불편을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추가 피해를 끝까지 점검하고, 피해 보상과 보안 강화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김영걸 본부장이 KT 긴급 간담회에서 소액결제 피해 고객에 대한 대응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양대규 기자
김영걸 본부장이 KT 긴급 간담회에서 소액결제 피해 고객에 대한 대응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양대규 기자

이날 간담회에서 김영섭 KT 대표는 “최근 특정 지역 일대에서 발생한 소액 결제 피해 사건으로 크나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KT를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과 고객 여러분, 유관 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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