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과 정신아 카카오 대표(왼쪽), 최수연 네이버 대표(오른쪽)가 AI 국민비서 시범서비스 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과 정신아 카카오 대표(왼쪽), 최수연 네이버 대표(오른쪽)가 AI 국민비서 시범서비스 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 스마트에프엔 = 양대규 기자 | 행정안전부가 네이버, 카카오와 함께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공공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국민이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간편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가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행정안전부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민간의 AI 기술을 공공 분야에 접목해 국민이 더욱 쉽고 빠르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 기관은 우선 민간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구현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서비스는 국민이 복잡한 절차 없이 일상적인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는 독자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를 기반으로 공공서비스 연동형 AI 에이전트를 개발한다. 시범 서비스에서는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공유누리) 등 국민 수요가 높은 공공서비스부터 우선 적용된다.

해당 서비스는 네이버 웹과 앱을 통해 제공되며, 향후 개인화 추천 기능과 네이버의 다양한 생활형 서비스와의 연계도 추진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AI 모델 ‘카나나(Kanana)’와 AI 에이전트 플랫폼을 통해 카카오톡 내에서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 설치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공공자원 예약 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카카오는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AI 에이전트 빌더(AI Agent Builder)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연동하고,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지원한다. AI 안전성 강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카나나 세이프가드(Kanana Safeguard)’도 적용된다. 이는 유해 콘텐츠나 비윤리적 발화를 사전에 차단하는 가드레일 모델로, 공공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기업으로서 SRT 승차권 예매와 국세청 미환급금 조회 등 10개가 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그간의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협약이 미래 행정서비스 혁신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유용하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행정안전부와의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 민주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혁신적인 기술과 협력이 필수적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국민 누구나 말 한마디로 쉽고 편리하게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으로 정부는 민간의 AI 기술력과 공공의 행정 데이터를 결합해 ‘말로 하는 행정서비스’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다.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는 올해 안으로 네이버와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단계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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