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표면처리학과, 삼성전자 ‘표면처리기능장’ 취득과정 교육

주성남 기자 2022-07-30 19:12:24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학장 허재권)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지난 27일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기능계 최고의 국가기술자격증인 표면처리기능장 취득을 위한 재직자직무능력 향상 교육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사진=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삼성전자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는 고기능성의 표면처리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반도체분야는 컴퓨터, 통신, 전기/전자, 인공위성, 전기/수소자동차, 가전제품, Al 등이며 반도체 표면처리기술은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기능, 기술로 제품에 대한 최종 고부가가치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표면처리기능장은 산업분야 현장에서 최고의 숙련도를 보유한 기술인재이며 국내표면처리산업발전을 위한 사회풍토 조성을 위해 (사)한국표면처리기능장회가 산업통상자원부로 정식 승인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표면처리기능장을 취득한 사람은 184명이며 그 중 (사)한국표면처리기능장회에 가입해 국내 표면처리산업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표면처리 기능장은 134명이다.

정부에서도 4차산업혁명 시대에 숙련기술과 디지털기술이 융합되는 기술이 국가산업경쟁력의 핵심기술이 될 수 있고 숙련기술인들의 노력과 성과가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일반인들이 느끼는 기능, 기술인에 대한 인식은 미흡하다. 이 같은 기술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전환 및 존중 풍토와 숙련기술에 대한 장려, 숙련기술자의 사기를 북돋우려면 우리 사회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스마트표면처리학과는 2020년 한국폴리텍대학이 선정한 미래성장동력학과로 2021년 신설·개편학과 실적평가에서 전국 최우수학과로 선정됐으며 국내 유일의 항공MRO스마트러닝팩토리 실습장을 구축한 표면처리분야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공공국책특수학과이다.

스마트표면처리과 학생들은 항공MRO스마트팩토리 실습장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표면처리 기술을 익혀 국내 표면처리 분야 우수인재채용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을 위한 중간 허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2월에 졸업한 스마트표면처리과 학생들도 100% 취업에 성공했다.

국내 표면처리 전문기업은 6,500여개 있지만 표면처리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교는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표면처리학과(반도체 표면처리직종)가 유일하다. 현재 코로나팬데믹으로 많은 실업자가 취업을 못하는 상황이지만 표면처리 전문기업 중 90%이상은 이 기술을 배운 사람이 없어서 핵심기술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표면처리학과(학과장 황환일)는 오는 9월 13일부터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2022.09.13.~2023년01월13일)을 진행한다. 신입생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남인천캠퍼스 홈페이지 또는 교학처로 문의하면 된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