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4조9636억원···전년비 133.3% ↑

한국타이어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4조9636억원, 영업이익 354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33.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1.1% 줄었다.

이번 분기에는 올해 1월 한국타이어의 자회사로 편입된 한온시스템의 실적이 반영됐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 /사진=한국타이어

사업 부문별로 보면 타이어 부문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2조346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3336억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불확실성 속에서도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R&D 투자를 지속 확대했지만 원재료비와 해상운임비 등 주요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열관리 부문인 한온시스템의 실적은 매출액 2조 6173억원, 영업이익 209억원이다.

승용차·경트럭 타이어 매출에서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0.3%포인트(p) 증가한 47.1%를 기록했다. 주요 지역별로는 중국이 64.7%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8.5%, 북미 57.1%, 유럽 39.1% 순이었다. 

승용차·경트럭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 매출 중 전기차 전용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p 성장한 23%로 집계됐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대상 신차용 타이어 공급 확대에 따른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및 전기차 타이어 교체 시점에 맞물린 전기차 전용 타이어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독일 폭스바겐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티구안 3세대 모델에 '벤투스 에보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했다. 이로써 메르세데스-AMG 'GT 쿠페', BMW 'M5',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약 50개 브랜드의 280여 개 차종의 파트너십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독보적인 기업으로서 포르쉐, 아우디, BMW, 현대차, 기아, 테슬라, BYD, 루시드 등 주요 브랜드의 전기차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2022년 출시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현재는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대부분의 전기차에 장착 가능한 300여개 규격을 운영 중이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와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 개발을 위한 모터스포츠 후원도 지속한다.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과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등 70여 개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고 참가 팀을 후원한다.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R&D에 반영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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