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판매 전년비 0.6% ↓
해외 판매 전년비 3.2% ↑
| 스마트에프엔 = 김동하 기자 |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차·기아·KG모빌리티·르노코리아·한국GM)의 7월 합산 판매량이 65만6359대로 집계되면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현대차·기아의 양강 체제 사이에서 한국GM이 수출 증가를 토대로 5개월 만에 깜짝 반등에 성공했다.

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내수는 10만9902대로 0.6% 감소했지만 해외는 54만6457대로 3.2% 증가했다.
현대자동차는 7월 한 달간 전 세계 시장에서 33만4794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0.5%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 5만6227대, 해외 시장에서 27만8567대를 각각 판매하며 모두 소폭 상승했다.
국내에선 아반떼(6145대), 팰리세이드(6238대), 그랜저(4408대) 등의 주요 차종이 고른 인기를 보였고, 제네시스 브랜드는 G80·GV70 등 8227대가 판매됐다.
기아는 7월 26만 2705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은 4만5017대로 2.2% 감소했으나, 해외 시장은 21만7188대로 0.9% 증가했다.
스포티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4만6901대가 팔리며 기아 전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으로 기록됐고, 셀토스(2만8538대), 쏘렌토(1만7852대)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GM은 7월 3만2244대(내수 1226대, 수출 3만101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42.9% 증가라는 고무적인 성과를 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1만8115대), 트레일블레이저(1만2903대) 등 주력 수출 모델의 실적이 견인한 결과다. 특히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52.3% 급증해 판매량 대부분을 차지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7월 1만6492대(내수 2115대, 수출 1만4377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15.3% 감소했다. 주력 차종인 XM3의 유럽 수출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KG모빌리티는 1만124대(내수 5317대, 수출 4807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5.3% 감소했다. 국내에선 토레스 등 SUV가 선전했지만, 수출 부진이 실적 하락을 이끌었다.
이번 7월 판매 실적에서는 친환경차와 SUV 모델의 인기가 전반적인 성장을 견인한 가운데, 한국 GM의 회복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시장의 고른 수요를 바탕으로 1~2위를 유지했으며, 나머지 3사의 실적은 수출 변수에 크게 좌우됐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전기차 수출 확대와 브랜드별 신차 출시가 실적 개선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며, “특히 GM과 르노, KG모빌리티는 내수뿐만 아니라 유럽과 중남미 시장 회복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