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송지면 행복한 무화과농장, 친환경 과수·채소 전문단지 조성사업 공모 선정

재배 기반 확충 3억원 사업비 지원
한민식 기자 2024-04-16 16:19:38
무화과농장 전경. /사진=해남군

[스마트에프엔=한민식 기자] 전남 해남군이 2024년 전라남도 친환경 과수·채소 전문단지 조성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업 대상지는 송지면 행복한 무화과농장으로, 친환경 무화과 재배 기반 확충을 위해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사업은 외래해충인 무화과 곰보바구미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해충유입 방지 그물망이 설치된 하우스를 시설하게 된다. 

기후변화와 해충에 민감한 과수를 해충 방제까지 가능한 내재해 규격 하우스에서 친환경 생산함으로써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농가 소득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과수채소 전문단지 조성사업은 친환경 과수·채소의 인증면적 확대 및 단지 집단화를 위해 생산·유통시설·장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ha 이상 친환경 농경지를 경작하고 친환경 과수 채소를 생산(예정 포함)하는 농업인과 농업법인에 지원한다.

군은 공모를 앞두고 사업 신청자와 군 관계자, 전문가 등이 수차례 협의를 통해 면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공모평가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해남군은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해 과수·채소 전문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꾸준히 응모해 총 6차례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19년 군 특화작목인 세발나물 전문단지 하우스 및 기계장비 지원을 시작으로 2020년 친환경 쑥 품질향상을 위한 건조기 등 지원, 지난 2021년 천황대추 CA저장고, 2023년 배추 저장시설, 2024년 나물전처리시설 등을 지원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무화과 농가의 가장 큰 고민인 해충 방제에 효과적인 기반시설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과수, 채소 생산 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민식 기자 alstlr560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