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대미 수출 관세 25% 유지 시 현대차 연 8조원 부담
관세율 인하 무산 시 현대차 영업이익률 3.4%P 큰 폭 하락 예상
내년 미국 자동차 시장 침체 우려, 조속한 관세 인하 필요 제기

| 스마트에프엔 = 김효정 기자 |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관세율이 25%로 유지될 경우 현대차그룹의 연간 관세 비용이 8조4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내년 미국 자동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부진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조속한 관세율 인하 필요성이 제기된다.

평택항에 세워져 있는 수출용 자동차 / 사진=연합뉴스
평택항에 세워져 있는 수출용 자동차 / 사진=연합뉴스

15일 나이스신용평가가 발표한 자동차 산업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관세율이 25%, 유럽연합(EU)과 일본은 15%로 적용될 경우 현대차그룹의 관세 비용은 8조4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토요타(6조2000억 원), GM(7조 원), 폭스바겐(4조6000억 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현대차그룹의 연간 영업이익률이 현재 9.7%에서 6.3%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률 하락 폭도 토요타(1.6%포인트), GM(3.0%포인트), 폭스바겐(1.2%포인트) 대비 크다.

GM의 관세 비용과 영업이익률 하락 폭은 각각 현대차그룹 다음으로 높았는데, 이는 대미 수출기지 역할을 하는 한국GM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GM은 지난해 약 42만 대를 미국으로 수출했다.

한편, 한국이 일본·EU와 동일한 15%의 대미 관세율을 적용받는 경우 현대차그룹의 관세 비용은 5조3000억 원으로 감소하고, 영업이익률은 7.5%로 상승할 전망이다.

만약 지난 7월 미국과 합의한 관세 인하 방안이 무산될 경우 현대차그룹은 관세 비용이 3조1000억 원 증가하는 셈이다. GM도 관세율 인하 시 비용이 5조1000억 원으로 줄어들고 영업이익률은 5.8%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현대차그룹은 우수한 수익성과 재무적 융통성을 바탕으로 일정 수준의 관세 부담 대응이 가능하지만, 경쟁사들이 낮은 관세율을 기반으로 가격 인하 전략을 적극 펼칠 경우 미국 내 경쟁 구도가 변동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또 내년 미국 자동차 시장이 침체할 가능성을 고려할 때 관세율 인하가 더욱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는 관세로 인한 가격 인상 우려로 자동차 수요가 일시적으로 증가했으나, 이와 같은 현상이 줄어들면 전체 판매 실적이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주요 시장의 판매 실적 저하로 인센티브 지급액이 확대될 경우 자동차 기업들의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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