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2023 추석 키워드 공개...'음악'·'사극'·'시즌제' 주목

황성완 기자 2023-09-21 10:38:37
웨이브(Wavve)가 총 6일간의 황금연휴를 누릴 수 있게 된 2023년 추석을 맞이해 2021년, 2022년 역대 추석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했다. 올해 추석 시청 트렌드로 ‘음악’ 관련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로 오프라인 문화, 여가 생활이 일상으로 복귀했다. 동시에 코로나 19가 바꿔 놓은 비대면 공연 문화가 한편에 자리 잡으며 다양한 ‘음악’ 콘텐츠가 이번 명절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웨이브 추석 시청 데이터

웨이브가 분석한 추석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고픈 욕망이 투영된 ‘카타르시스’ 장르 드라마가 120% 이상, 2022년에는 별들의 축제 ‘베이징 올림픽’과 ‘카타르 월드컵’으로 ‘스포츠’ 장르 예능이 130%가량 오르며 연휴에 빛을 발했다. 즉, 사회적 분위기가 추석 연휴 볼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해 웨이브는 1.5세대 대표 아이돌 그룹 god의 데뷔 25주년을 기념하는 ‘KBS 대기획-ㅇㅁㄷ 지오디’ 콘서트를 라이브로 제공한다. 박재범, 최정훈에 이어 국내 최초 남매 MC가 진행하는 뮤직 토크쇼 ‘더 시즌스: 오랜 날 오랜 밤’도 추석 연휴 방구석 귀호강을 책임진다. 오직 목소리 하나로 승부를 보는 오디션 프로그램 ‘베일드 뮤지션’도 독점 공개해 공연장 못지않은 음악 콘텐츠 라인업을 선보인다.

전 장르 통틀어 ‘영화’가 웨이브에서 연휴 대목을 누리는 동시에 각 장르별 특색 있는 콘텐츠의 활약 역시 두드러졌다. 실제로, 드라마 부문에서는 명품 ‘사극’과 사람 사는 냄새를 풍기는 ‘가족’ 소재 드라마 시청량이 급증했다.

웨이브 추석 시청 데이터

2021년에는 ‘비밀의 문’, ‘바람의 화원’이, 2022년에는 ‘선덕여왕’, ‘구르미 그린 달빛’의 추석 시청 시간이 웨이브에서 약 200% 이상 오른 바. 이번 연휴에도 ‘사극’ 열풍은 지속될 전망이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그린 남궁민-안은진 주연의 ‘연인’과 웨이브 역대 최고 동접자 수 기록을 세운 ‘옷소매 붉은 끝동’, 대하드라마 ‘태종 이방원’ 등 다양한 사극 드라마의 활약 역시 기대를 모은다.
 
온 가족이 함께하는 명절인 만큼 ‘가족’을 소재로 한 드라마의 시청량 역시 눈에 띄게 증가했다. ‘왔다! 장보리’, ‘으라차차 내 인생’, ‘한 번 다녀왔습니다’ 등 다양한 가정의 모습을 담은 드라마가 각광받은 것.

기세를 몰아 ‘효심이네 각자도생’을 포함해 코믹한 가족사로 시원한 웃음을 선사하는 웨이브 스테디셀러 시트콤 ‘하이킥’ 시리즈, ‘안녕 프란체스카’ 등도 추석 증가세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평소에 못 본 작품 ‘몰아보기’유형 … 해외시리즈·애니메이션 ‘시즌제’ 두각

지난 2년간 추석 연휴 해외시리즈·애니메이션은 긴 호흡의 ‘시즌제’가 강세를 보였다. 비교적 여유로운 연휴 기간 동안 평소 보고 싶었던 콘텐츠를 정주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웨이브 추석 시청 데이터

10개의 시즌을 보유한 ‘닥터 후’는 2021년 시청량이 194%가량 증가했고, HBO ‘왕좌의 게임’ 프리퀄인 ‘하우스 오브 드래곤’ 등이 연휴 기간 부상하는 시리즈로 주목받았다.

애니메이션은 ‘원피스’ 시리즈가 116%, ‘귀멸의 칼날’이 175%, ‘디지몬 어드벤처’가 95%가량 추석 시청량이 오르며 장기간 연재된 명작 애니메이션의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이번 추석 웨이브는 영국의 국민드라마로 불리는 ‘다운튼 애비’ 시즌1-6, 미국의 대표 장수 시리즈 ‘로앤오더’의 스핀오프작, ‘로앤오더: 성범죄전담반’ 등을 선보인다. ‘원피스’, ‘블리치’를 잇는 또 다른 명작 애니 ‘나루토’, 그리고 ‘진격의 거인’ 등 추석 기간 시청 시간을 견인할 새 얼굴들도 공개 예정이다.

한편, 웨이브는 오리지널 ‘거래’ 공개를 앞두고 다회선 이용권 할인 프로모션을 25일부터 진행한다. 오는 10월 22일까지 스탠다드(Standard·2회선), 프리미엄(Premium, 4회선) 연간 이용권을 33%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이번 ‘거래’ 오픈 기념 프로모션 이용권 구매자는 웨이브에서 제공되는 풍성한 신작 콘텐츠를 1년 내내 무제한 즐길 수 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