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무단 소액결제 피해에 대한 신호가 한달 전부터 있었다. / 이미지=구글 제미나이 생성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에 대한 신호가 한달 전부터 있었다. / 이미지=구글 제미나이 생성

| 스마트에프엔 = 양대규 기자 | KT 무단 소액결제 사태가 최소 지난달 초부터 이어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실이 K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T가 파악한 지난달 5일부터 이달 3일까지 피해 고객 278명의 결제 건수는 총 527건이다.

피해는 총 16일에 걸쳐 발생했다. 최초 발생일은 8월 5일이다. 이는 사건이 언론 보도로 최초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보다 한 달 앞서 있다.

황정아 의원은 "최소 8월 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는데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막대해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축소·은폐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막대한 경제적 제재를 가해야 재발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KT의 무단 소액결제 피해는 8월 21일과 26일 각각 33건, 27일에는 106건으로 급격히 늘었다. 이후 결제 건수는 두 자릿수를 넘나들었다.

KT는 이달 1일 수사기관으로부터 소액결제 피해 분석을 요청받았다. KT 측은 당시에는 일반적인 스미싱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해 즉각 대응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KT는 4일 특정 지역에서 피해가 집중되고 언론 보도가 시작되자 사안을 재분석했다. 이후 결제 이력에서 비정상적인 패턴을 확인해 5일 새벽부터 비정상 결제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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