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자수익 5626억···30.4% ↑
중·저신용 비중 33.1%···역대 최대

| 스마트에프엔 = 권오철 기자 | 카카오뱅크는 상반기 영업이익이 3532억원, 당기순이익은 26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14%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2분기 기준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1701억원, 1263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카카오뱅크의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은 5626억원으로 전체 영업수익 중 36%의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30.4% 증가한 규모다.
대출, 투자, 지급결제 등 다양한 부문에서 플랫폼 역량이 강화되고 펌뱅킹·오픈뱅킹, 광고 부문 수익 또한 고르게 성장했다. 이에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수수료 · 플랫폼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8.3% 늘어난 1535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말 수신 잔액은 63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요구불예금, 정기예·적금 상품 잔액이 골고루 늘어나며 전분기 대비 3조3000억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총 여신 잔액은 44조8000억원으로 가계대출은 24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2분기에도 6000억원 규모의 중·저신용 대출을 공급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 대출 잔액 비중은 33.1%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포용금융 확대에도 건전성은 확보했다. 2분기 연체율은 전년 말과 동일한 0.52%를 기록했다. 2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92%로, 시장 금리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17%p 축소됐다. 영업이익경비율(CIR)은 지난해 말 36.4%에서 35.2%로 개선됐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09%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2분기 말 고객 수는 2586만명으로, 올해 상반기 약 100만명의 고객이 신규 유입됐다. 2분기 카카오뱅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전분기 대비 100만 명 가량 증가한 1990만 명을 기록했다.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450만 명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활동성(트래픽) 증가에 따른 수신의 확대는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라며, "안정적인 성장성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에게 첫 번째로 선택받는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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