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은행 사옥. /사진=김준하 기자
5대 은행 사옥. /사진=김준하 기자

최근 5년 반 동안 금융사에서 전산장애가 1700건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총 장애 시간은 48만시간을 넘었고, 피해금액은 300억원에 육박했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5월까지 은행·저축은행·보험·카드·증권 등 전 금융권에서 발생한 전산장애는 총 1763건이다. 누적 장애 시간은 48만4628시간이며, 이로 인한 피해 금액은 총 295억432만원으로 집계됐다.

전산장애 건수는 해마다 늘고 있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 238건 ▲2021년 289건 ▲2022년 327건 ▲2023년 347건 ▲2024년 392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에는 5월까지 170건의 전산장애가 발생해, 이 추세대로라면 연간 400건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발생 원인별로는 ▲프로그램 오류 722건 ▲시스템·시설·설비장애 564건 ▲외부요인으로 인한 장애 366건 ▲인적재해 106건 등으로 나타났다.

업권별로는 은행권에서 전산장애 발생 건수(577건)와 누적 장애 시간(21만6436시간)이 가장 많고 길었다. 은행 중에서는 카카오뱅크가 64건으로 발생 건수가 가장 많았고, 우리은행은 6만7836시간으로 장애 시간이 가장 길었다.

피해 금액 기준으로는 증권업권이 262억8293만원으로 전체의 89.1%를 차지했다. 피해 규모가 가장 컸던 사례는 2020년 키움증권의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전산장애로, 피해 금액은 47억669만원이었다. 뒤이어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원) 순이었다.

전산장애 발생 건수는 NH투자증권이 42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은 우리투자증권이 1만6294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피해 금액 기준으로는 한국투자증권이 65억5472만원으로 최고 수치였다.

저축은행에서는 저축은행중앙회에서 41건의 전산장애가 발생해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과 피해 금액이 가장 큰 곳은 KB저축은행으로 각각 2만4439시간, 7410만원이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롯데손해보험이 전산장애 발생 건수(27건)와 피해 금액(75만원) 모두 가장 많았다. 장애 시간은 하나손해보험이 3058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생명보험사 가운데는 삼성생명이 전산장애 발생 건수(44건), 장애 시간(13만5774시간), 피해 금액(1억763만원)에서 모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장애의 73%가 프로그램 오류와 시스템·설비 장애에 기인하고 있어, 이는 금융회사의 프로그램 통제와 테스트 역량, IT 운영 능력 부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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