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영상] 시설원예 활용⑤-PH센서·EC센서

김철호 기자 2019-11-14 09:42:16
[스마트에프엔=김철호 기자]

pH 측정기 는 pH로 알려진 용액의 산도 또는 알칼리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비다. pH는 산도 또는 알칼리도의 정도를 보여주는 측정 단위다. 0에서 14까지의 척도로 측정된다.

pH 수치가 제공하는 정량적 정보는 산의 활동 정도 또는 수소이온 활동의 측면에서의 염기를 표현한다. 물질의 pH 수치는 수소이온[H+]과 수산화이온[OH-] 농도 비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H+ 농도가 OH- 농도보다 높으면 물질은 산성, 즉 pH 수치가 7보다 작아진다. OH- 농도가 H+ 농도보다 커지면 물질은 염기성을 가지게 되며 pH 수치는 7보다 커진다. H+와 OH- 이온의 양이 동일하게 존재한다면 물질은 중성이며 pH 수치는 7이 된다.

산과 염기는 자유로운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을 각각 가진다. 주어진 용액 내에서 수소이온과 수산화이온 간의 관계는 주어진 설정환경 하에서는 동일하며 다른 쪽을 파악하면 나머지도 알 수 있다.

EC센서는 토양의 전도도(EC)를 0~9.0 mS/CM)의 범위로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자동온도 보상기능을 가진다. 토양전도도,지온을 연속 측정하므로 식물, 농작물의 생육상태를 장기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공기중 온도계/지온계의 섭씨(℃)/화씨(℉) 단위 변환 기능이 있다.

통계치 표시기능으로서, 측정갯수, 최대치, 최소치, 평균치 표시, 최대 100개 자동 연속저장/표시 가능하고 배터리 1.5V(AAA) X 2를 이용하여 초저전력으로 장치동작(연속 사용시 최소 1년 사용).

듀얼 디스플레이, 액정 상하단에 온도,토양EC 모드를 교환해 표기도 가능하다.



김철호 기자 fire@thekpm.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