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조현준 회장, 빅데이터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구축한다

박지성 기자 2022-05-18 16:34:36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효성은 수출이 매출의 80%을 차지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조현준 회장은 취임 직후부터 생산 및 경영 혁신을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 주문해 왔다. 효성이 보유한 원천기술에 ICT를 융합해 유연하고 최적화된 생산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의 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글로벌 No.1 위상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조 회장은 평소 “4차 산업혁명에서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제조업체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요소”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IT기술을 융합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에 따라 효성은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 사업장을 비롯해 효성티앤씨 구미공장, 효성화학 용연공장 등 국내외 사업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생산효율을 극대화 하고 생산제품의 품질 안정화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2018년부터 중국 취저우, 자싱, 광둥, 주하이와 베트남 동나이, 브라질, 터키 등 7개 글로벌 스판덱스 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해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해왔다.

원료 수입부터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제품 상태나 설비 상황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실시간 생산 현황 모니터링, 품질 리스크 감지하는 등 전 공정을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생산지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된 것이다.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도입된 베트남 공장전경/사진=효성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도입된 베트남 공장전경/사진=효성

조 회장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해 빅데이터를 중요시했다. 수집된 빅데이터를 통해 평소 고객의 요구와 시장상황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영역을 빠르게 개척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주문해왔다. 이를 위해서 2019년부터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해 관리함과 동시에 고객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C-Cube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C-Cube 프로젝트를 위해 ‘고객(VOC)을 넘어 고객의 고객(VOCC; Voice of Customer’s Customer), 경쟁사(VOCO; Voice of Competitor)’의 목소리까지 경청한다.

현재 중국, 베트남, 터키, 브라질 등 전 세계 62개 무역법인 및 사무소와 32개의 생산법인에서 수집된 고객의 목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시장현황, 기술정보, 고객불만, 대응현황 등 고객의 VOC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하고 있다.

사업장에서는 공정모니터링 시스템, 품질관리시스템, 스마트 IoT(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원료수입부터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 제조 전 부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관리해 제조 경쟁력을 한층 높인다.

최근 효성은 기존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에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구매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 솔루션과 경험관리 솔루션을 중공업, 섬유 등 각 생산현장에 추가했다.

이로써 각 생산현장에서는 생산 등 제조뿐만 아니라 고객의 선호도나 취향도 예측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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