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김범수 카카오 "100인의 CEO를 양성하는 것이 설립 목표"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대국민 서비스 장애 사과…피해 사례 접수 받는 대로 기준을 마련할 것"
황성완 기자 2022-10-24 15:46:59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카카오 설립 목표에 대해 "100인의 최고경영자(CEO)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센터장은 24일 오후 2시30분쯤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는 카카오의 쪼개기 상장 등 비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범수 센터장이 24일 오후 2시30분쯤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황성완 기자

김 센터장은 지난 15일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대국민 서비스 장애에 대해 "불편을 끼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 보상에 관해서는 "유료 서비스는 약관 혹은 그 이상의 기준에 따라 지급했거나 준비하고 있다"며 "무료 서비스 보상은 선례가 없어서 피해 사례를 접수 받는 대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늘 국정감사에는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홍은택 카카오 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으로 출석했다. 당초 최태원 SK 회장도 증인 출석 목록에 이름을 올렸으나, 포럼 개최와 엑스포 유치전을 이유로 지난 21일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정청래 위원장은 최 회장 측에 증인 출석을 거듭 요구하며 "불출석 시 여야 간사가 고발, 동행 명령 등의 조치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과방위 국감은 민주당 의원들이 오늘 오전 검찰의 민주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따른 당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하면서 중단됐다, 오후 2시 30분에 재개됐습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