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카톡 생활민원창구 ‘일사천리 순천’ 호응도 급상승

앞서가는 민원행정서비스로 타 지자체의 시스템 문의 및 벤치마킹 줄이어
양길환 기자 2023-02-28 14:06:16
[스마트에프엔=양길환 기자]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소통 앱인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생활민원을 접수․처리하는‘일사천리 순천’이 개설 이후 신속한 업무처리로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일사천리 순천 카카오톡 추가방법.사진=순천시

순천시민 누구나 카카오톡채널에서‘일사천리 순천’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하면 이용 가능한 이 시스템은 관리자와 1:1 대화를 통해 도로 파손과 가로등 고장 등의 생활안전 및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해당 내용이 담당부서에 전달되고 처리계획과 결과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단순 민원이나 궁금증은 바로 답변을 전달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민원 사항은 진행 과정을 안내하고 결과에 대해서는 완료 사진을 첨부해 민원인에게 통보해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현재 가입자 수는 2703명으로 올해 들어 두 달 동안 불법 광고물 신고, 상·하수도 관련, 공원 시설 보수, 도로․교통 민원, 기타생활불편 신고 등 총 270건의 민원 사항을 처리하였으며, 연말까지 가입자 수 5000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민원인이 “제보한 민원 사항에 대해 말 그대로 일사천리로 해결되어 정말 감사하다” 또는 “전화 한 통 하지 않고 카톡으로 궁금증을 해결하게 되어 정말 편리하다” 등의 감사의 답장을 올려 관리 부서에서도 뿌듯함을 느끼며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시민의 입장에서는 민원 사항을 처리하는 부서와 전화번호를 찾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라며 “스마트한 시대에 맞게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스마트폰의 클릭 한 번으로 민원 접수와 해결 과정을 공유하고 이런 작은 부분 하나하나가 일류순천으로 도약하는 시민중심의 도시를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순천시는 앞으로도 ‘일사천리 순천’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시정 소식 등을 수시로 게시하여 시민들의 궁금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양길환 기자 industry@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