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성수기와 비수기 경계 허문다...알뜰 여행족 수요 선점

고물가 및 고유가 시대 합리적 여행 수요 상승
올해 10~11월 국제선 항공권 예약률 2019년 대비 11%↑
박재훈 기자 2023-09-26 13:51:39
제주항공이 오는 10~11월 국제선 예약 승객 현황을 분석한 결과 비수기로 분류되는 해당 기간의 항공권 예약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제주항공의 9월25일 기준 10~11월 국제선 평균 예약률은 약 70% 중반 수준으로 항공 수요가 높았던 2019년 동일 시점 기준 예약률인 60% 초반대비 11% 이상 증가했다.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특히 동기 주말 예약률은 70% 후반대로 2019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주중(공휴일 제외) 예약률 또한 70% 중반대를 기록했으며 12%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과 11월의 경우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해 대학교가 학기중이며 7~8월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기간 여행객 쏠림 현상으로 인해 통상적으로 항공여행 비수기로 분류된다.

특히 올해는 최장 12일까지 쉴 수 있는 추석 황금연휴의 영향으로 10~11월 여행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항공권 예약률이 증가 하고있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비수기 기간 해외 여행객 증가의 원인으로 성수기를 피해 보다 저렴하게 여행을 떠나는 ‘알뜰 여행족’과 연휴나 휴가기간이 아니더라도 여유가 생길 때마다 연차나 주말을 활용해 틈틈이 해외여행을 떠나는 ‘틈새 여행족’의 증가를 꼽았다.

제주항공은 최근 지속된 경기 침체와 부정적인 경기 전망이 지속되면서 합리적인 여행 수요가 알뜰 여행과 틈새 여행이라는 트랜드를 만들어 낸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알뜰 여행족들의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비수기 기간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보다 풍족하고 합리적인 여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비수기 기간 탑승가능한 항공권 할인과 더불어 현지 렌터카, 교통패스 혜택 제공을 통해 이동 편의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신규 브랜드 슬로건 ‘가자, 우리에겐 J(제주항공)가 있다’. /사진=제주항공


한편 제주항공은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가자, 우리에겐 J(제주항공)가 있다’를 공개했다. 제주항공은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슬로건을 통해 여행이 떠오르는 순간 우리의 여행을 바꿔온 ‘제주항공’이 바로 옆에 있음을 상기시키고 제주항공으로 인해 변화될 내 일상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고객들에게 전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바꾼 여행의 일상화가 성수기·비수기, 주말·평일로 나뉘어져 있던 여행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고객들이 여행이 생각나는 순간 언제든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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