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숲과 정원의 도시, 평택’ 비전 선포식 개최

배민구 기자 2023-11-01 17:18:15
[스마트에프엔=배민구 기자] 경기 평택시가 지난달 31일 함박산 중앙공원에서 ‘숲과 정원의 도시, 평택’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은 함박산 중앙공원 개장식에 맞춰 함께 진행됐다.

정장선 평택시장.                              /사진=평택시

이날 행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을 비롯해 이한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홍기원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관계단체, 정원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함박산 중앙공원은 평택고덕지구 중심공원으로 67만1498㎡의 대지면적에 산림과 수체계의 생태적 연계를 통해 백로의 서식 환경을 보전, 강화하는 친환경 자연을 바탕으로 도시의 다양한 활동을 수용하는 지속가능한 생태형 복합문화공원이다.

글로벌존, 오감힐링존, 에코체험존, 예술테마존, 수변여가 5개 공간으로 조성됐다. 주요시설로는 오차드가든, 음악분수, 실개천, 에코스쿨, 야외무대, 스포츠필드, 식생체류지 등이 있다.

시는 공원 개장식에 맞춰 미래를 준비하는 정원도시로의 변화를 위한 ‘숲과 정원의 도시, 평택’ 비전 선포식을 공동으로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정원도시 4대 전략과 24개 중점과제 비전 발표와 THE히어로즈앙상블의 사전공연과 레이져몬스터의 화려한 레이저 연출 및 40분간의 음악분수 관람으로 막을 내렸다.

정원도시 비전 발표는 자연, 물결, 거점, 일상이라는 4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자연(ECO)’은 평택시 백운산, 부락산, 마안산 등 8대 주요 산의 체계적인 숲길 정비 방안을 마련하고, 미세먼지 저감숲, 마안산 에코힐링파크, 덕동산 자연생태숲 정원, 송탄공원 힐링숲, 부용산 공원 등 자연이 가득한 지속가능 친환경정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물결(WATER)’은 평택강, 진위천의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물결이 빛나는 생태정원도시’, ‘거점(CENTRAL)’은 함박산 중앙공원, 모산공원 오색테마 정원, 은실공원, 지제역세권 공원, 청북지구 레포츠공원, 평택역 복합문화광장 등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인구 급증을 포용할 수 있는 도심지역의 거점정원 조성을 담고 있다.

또 ‘일상(LIFE)’은 마을 내 자투리땅, 빈터, 골목 입구 등에서 시민의 손으로 공동체 정원을 조성하는 행복정원 1000개소, 시민정원사 교육, 경기정원문화 박람회, 도시숲 더하기 생활밀착형 정원, 마을정원, 숲정원 등 ‘시민참여형 정원도시’ 구축 전략이다.

정 시장은 “정원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힘이 필요하다. 시민과 함께 정원도시를 꿈꾸겠다”며 “‘자연’, ‘물결’, ‘거점’, ‘일상’으로 변화하는 도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시, ‘일상을 정원속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정원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민구 기자 mkbae1214@daum.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