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오일뱅크, 하와이에 이어 美서부로 수출 확대

美 수노코와 석유 장기 공급 계약...사업영역 확대 첫걸음
박재훈 기자 2023-11-15 10:40:03
HD현대오일뱅크가 지난 14일 미국 수노코와 내년 석유제품 장기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7월 하와이에 석유제품 완제품을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장기공급계약을 통해 휘발유∙경유를 직접 수출해오고 있다. 수노코는 하와이와 미국 본토를 포함 전세계 유통망에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장기 계약서명식에 참석한 이승수 HD현대오일뱅크 글로벌사업본부장(사진 왼쪽)과 오스틴 하크니스 수노코 최고상업책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현대오일뱅크


이번 양사의 계약 물량은 연 360만 배럴 이상으로, 기존 하와이에서 미국 서부까지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하와이, 알래스카, 괌 등을 넘어 미국 본토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시작점이 될 전망이다.

이승수 HD현대오일뱅크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수노코와 지속적인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3년 연속 장기계약이 성사됐다”며 “앞으로 미국 본토로 휘발유 공급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전통적인 아시아 시장을 넘어 지속적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고 있다. 2013년 거래를 시작한 뉴질랜드에는 연 700만 배럴 이상을 수출하고 있으며, 2022년 이후 대 미국 수출 비중 또한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대체로 맑고 큰 일교차 '유의'

화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다.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9~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평년(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