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지원단’ 60명 위촉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 문항 개발 전문성 향상 목표
서수원 기자 2024-04-12 10:49:51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이 11일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지원단' 위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스마트에프엔=서수원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1일 부산 연제구 아시아드시티웨딩컨벤션 제우스홀에서 우수 교원 60명을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지원단’으로 위촉하고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연구지원단은 학업성취도평가 문항 개발 전문성을 높여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의 내실화를 다지기 위해 꾸려졌다.

시교육청은 올해 학생들의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 3·5·6학년, 중학교 1·3학년은 교육부 주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를 시행하고,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2학년 학생은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평가 전문성을 갖춘 각 30명의 초·중등 교원을 선발해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지원단으로 위촉했다.

아울러 시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학력개발원은 연구지원단을 대상으로 '컴퓨터 기반(CBT) 평가 문항 개발에 대한 이해', '부산형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개발 방향' 등을 내용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어 학교급별, 교과별로 팀을 나눠 2024년 추진 일정을 공유하고 운영 계획도 마련했다.

연구지원단은 앞으로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 문항 출제 및 검토 ▲학생 성취 수준 설정 및 분석자료 개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활용 방안 지원 ▲단위 학교 평가 내실화 등을 지원하게 된다.

하윤수 교육감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 진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평가 도구가 중요하다"며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는 기존 지필평가와 달리 멀티미디어 자료와 음원 자료 등 차별화된 문항으로 출제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하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지원단 선생님들의 평가 문항 출제와 검토 역량이 강화돼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면서 "부산교육을 위해 애써주시는 지원단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수원 기자 inutil@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