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글로벌 수주 1위 탈환…인력난·노조 리스크 악재 여전

세계 수주 실적 2018년 이후 4년 만에 1위
구조조정 이후 인력난 심화…러시아 노쇼 사태까지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의 불법 점거…진수 지연 등 총체적 난국
신종모 기자 2022-07-08 10:39:27
대우조선해양이 안젤리쿠시스 그룹에 인도하는 110번째 선박인 17만 4000㎥급 LNG선 존 안젤리쿠시스호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안젤리쿠시스 그룹에 인도하는 110번째 선박인 17만 4000㎥급 LNG선 존 안젤리쿠시스호 /사진=대우조선해양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약 45%를 수주해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상반기 기준 수주 실적 세계 1위에 오른 건 지난 2018년 이후 4년 만이다.

올해 상반기 수주 실적은 코로나19 이연 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한 지난해 상반기(1084CGT)를 제외하면 지난 2011년 상반기(1036만CGT) 이후 최고 기록이다.

그러나 악재도 여전하다. 수년째 이어지는 인력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선박 계약 해지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또 최근 노조 리스크까지 더해지면서 조선업계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국내 조선업계가 상반기 세계 발주량 2153만CGT(표준선 환산톤수) 중 45.5%인 979만CGT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조선업계의 LNG운반선·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은 세계 발주량 1114만CGT 중 62.1%인 692만CGT를 수주했다.

특히 LNG운반선은 세계 발주량 768만CGT 중 70.8%인 544만CGT(63척)에 달했다. 대형 컨테이너선도 세계 발주량의 42.7%인 148만CGT(26척)를 수주했다.

이번 수주는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LNG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형 LNG운반선 발주가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LNG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선박 발주 비중도 지속해서 상승 중이다. 친환경 선반의 경우 세계 발주량의 58.2%인 798만CGT(120척)를 수주했다. 이는 상반기 국내 수주량 중 친환경선 비중의 81.5%에 해당한다.

국내 조선사의 6월 현재 수주잔량은 3508만CGT로 1년 전보다 28.2% 증가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 3사의 전 세계 수주잔량은 국내 조선사가 1~4위를 차지했다.

대형 조선 3사는 오는 2025∼2026년까지 도크(건조공간) 예약을 받아 놓은 상태다.

현재 조선사들의 세계 수주잔량 순위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중국의 후동중화, 현대미포조선, 중국 장난그룹 순이다.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업계 인력난 심화…러시아 수주 취소까지

조선업계는 최근 급증한 수주량으로 인해 극심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선박 수주부터 설계까지는 통상 2년∼3년이 걸리는데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인력 유출이 발생해 현재 조선업계의 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조선업 인력은 지난 2014년 20만 3000명에서 지난해 말 9만 2000명으로 55% 감소했다. 오는 9월 부족한 생산인력이 9500명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조선업 불황이 닥친 지난 2016년과 2017년에는 생산인력이 전년 대비 각각 17.5%, 34.3% 감소했다.

조선사들이 수주절벽 위기를 넘기 위해 대규모로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인력난이 심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협회 측은 “올해 9월 기준 조선 현장의 생산기능인력(협력사 제외)이 4만 7000명까지 필요”하다“며 ”하지만 현재 인력 수준은 3만 8000명대에 불과해 9500명의 인력이 추가로 투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사 한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의 사상 유례없는 수주 호황에도 배를 건조할 인력이 부족하다는 현실에 조선업계는 딜레마에 빠졌다”며 “대대적인 구조조정 이후 업계 호황에도 선박 인재들이 돌아오지 않아 인력난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법무부는 조선 분야 인력난 해소를 위해 특정활동(E-7) 비자 요건을 대폭 개선하는 등 외국 인력 도입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러시아 선주의 계약 미이행 가능성도 한몫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10월 러시아 선주로부터 수주한 LNG 운반선 3척 중 1척을 계약 해지한다고 밝혔다. 금액은 3300억원 규모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해지 이유에 대해 중도금이 기한 내 입금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조선 3사가 러시아로부터 수주해 건조 중인 LNG선은 총 7척이다.

업계 전문가는 최근 러시아가 자국에 적대적인 서방국가 기업을 상대로 보복에 나서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러시아는 현재 한국과 일본을 적대국으로 지목했다.

전문가는 “선박 계약 해지 등으로 인한 러시아 노쇼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기존 계약이 취소될 경우 기존 건조 중인 선박에 투입된 비용은 상당 부분 선수금으로 충당이 가능해 조선사들에는 큰 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 노동단체가 지난 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 노동단체가 지난 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노조 리스크‘에 비상경영 선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6일 최고경영자(CEO)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현 위기 상황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이번 비상경영 선포는 하청지회의 불법 점거에 따른 대내외 환경으로 촉발된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하청지회의 불법 점거 과정에서 직원 폭행, 에어호스 절단, 작업자 진입 방해, 고소차 운행 방해, 1도크 점거, 물류 적치장 봉쇄 등의 무법적 행위를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 고공 농성 등을 하며 6월 18일 예정된 1도크 진수를 막아서기도 했다.

이에 따라 1도크에서 건조 중인 호선은 모두 4척으로 인도가 무기한 연기되는 상황이다. 2도크와 플로팅 도크 또한 인도 4주 지연, 안벽에 계류된 일부 선박들도 1주~3주 인도 지연 영향을 받고 있다.

진수 지연은 하루에 매출 감소 260여억원, 고정비 손실 60여억원을 발생한다.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여억원이 넘는 셈이다.

여기에 인도 일정 미준수로 인한 지체보상금(LD)까지 감안하면 공정 지연 영향 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하청지회의 불법 점거로 조선소의 심장인 도크가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 가공,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다”며 “사내 직영 및 협력사 2만명, 사외 생산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명 등 총 10만여명의 생계 또한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두선 사장은 “하청지회의 도크 무단 점거로 인한 초유의 진수 연기가 4주 차에 접어들어 공정지연으로 인한 전후 공정의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지금 피해가 대우조선해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돼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등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법질서를 바로잡아 달라”고 덧붙였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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