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현대차 남양 연구소 방문…"IRA 해법 조속히 찾아낼 것"

박지성 기자 2022-10-19 16:26:13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미국 의회, 행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조속히 해법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기아 기술연구소(남양연구소)에서 열린 현대차의 '상생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발표행사 축사에서 이 같이 밝히며 외교·경제 채널을 총동원해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공정거래와 납품대금 연동제가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의견수렴과 논의를 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최근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미국의 IRA 시행 등 국제 통상질서의 급격한 변화가 우리 자동차 산업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가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이어 "자동차 핵심부품 소재의 국내 생산 기반 확충과 기술 자립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금융·세제와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부품 기업의 사업 다각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미래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 기존의 자동차산업과 부품 소재산업에서 줄어들 일자리에 대한 우려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그러나 부품기업의 상당수는 영세하며, 핵심 인력양성과 투자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미래차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새로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과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오늘 현대차그룹이 발표하는 '상생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이 바로 그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끝으로 "미래차 전문인력 3만명을 육성하고 반도체, 정보기술(IT), 인공지능 등 다양한 업종과의 융합, 과감한 규제혁신으로 모빌리티 신산업 시장을 활짝 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와도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 "현재 정부는 기업을 이해하는 정책을 이뤄나가고 있기 때문에 만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