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바이오신약 WHO 국제 일반명 공식 등재

세계보건기구, '랩스커버리 기술 적용된 삼중작용 치료제'란 의미로 공식 등재
황성완 기자 2022-10-20 11:11:32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한미약품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희귀질환 치료제로 개발중인 삼중작용 혁신 바이오신약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HM15211)의 국제일반명(INN)이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로 세계보건기구(WHO)에 공식 등재됐다고 20일 밝혔다.

WHO는 의약품 처방 오남용을 막고, 정보 전달력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의약품 성분 또는 물질에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인정될 수 있는 국제일반명을 부여하고 있으며, 새롭게 명명된 국제일반명을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공고하고 있다.
한미약품 본사 /사진=한미약품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글루카곤 수용체, GIP 수용체 및 GLP-1 수용체를 모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 바이오 혁신신약으로, 다중 약리학적 효과를 토대로 NASH 환자의 지방간과 간 염증, 간 섬유화 등 복합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2020년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를 패스트트랙 개발 의약품으로 지정했으며 현재 한미약품은 생검(biopsy)으로 확인된 NASH와 간 섬유화 환자를 대상으로 후기 임상 2상을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미국 FDA와 유럽 의약품청(EMA)로부터 △원발 담즙성 담관염 △원발 경화성 담관염 △특발성 폐 섬유증 등 적응증으로 총 6건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아,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신약 중 가장 많은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갖고 있기도 하다.

한미약품은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 외에도 에플라페그라스팀∙롤베돈(롤론티스), 에피노페그듀타이드∙LAPSGLP(GCG agonist), 벨바라페닙, 에페글레나타이드 등의 국제일반명을 받은 바 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