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떠난 카카오 커머스 CIC 공동대표 신규 선임

커머스 CIC 이효진 COO·양호철 CTO 공동 대표로
황성완 기자 2022-10-26 17:52:45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카카오가 커머스 CIC(사내독립기업) 공동대표로 이효진 카카오커머스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양호철 최고기술경영자(CTO)를 선임했다.
 
26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효진 카카오 커머스사업부 CFO는 지난 19일 커머스사업부 공동 CEO에 선임됐다. 이번 인사는 남궁훈 전 카카오 대표가 '카카오 먹통 사태' 책임을 지고 사임하면서, 그가 겸직하고 있던 커머스 CIC 대표도 사임한 데 따른 것이다.
양호철·이효진 카카오 커머스 CIC 공동 대표 / 사진=카카오

이효진 공동대표는 지난 2017년 카카오 경영기획팀장을 거쳐 2019년부터 카카오커머스 CFO를 맡아왔다.

다음, 네이버, SK텔레콤 등을 거쳤던 양호철공동대표는 지난 2018년 카카오커머스 CTO로 개발을 총괄해왔다.

카카오커머스는 지난 2018년 12월 이커머스 전문 자회사로 독립했다. 카카오커머스로 독립하면서 홍은택 현 카카오 단독대표가 이 사업을 진두지휘해왔다. 그러나 분사 3년만인 지난해 9월 '경영효율성 제고와 사업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이유로 카카오에 재흡수합병됐다. 이어 지난 1월 CIC 형태가 아닌 커머스 사업부로 개편됐으나 지난 8월 CIC 체제로 전환됐다.

그동안 카카오 커머스 CIC는 카카오에서 서비스를 총괄하던 남궁훈 대표가 맡아왔다. 남궁훈 대표는 "우리 사업의 본질은 광고와 커머스"라고 언급하며 커머스 사업에 주력해왔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